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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3-1]/[3-1]그 래 픽

그래픽스 - 영상과 컴퓨터그래픽스

by boolean 2016.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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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영상과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 이전과 이후의 영상 영상에서 이용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 영상에서의 특수시각효과 영화에서의 SFX의 발전사

1. 동영상 파일은 실제로는 조금씩 변하는 화면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보통 눈 앞의 자연스러운 영상을 위해서는
    1 초에24 프레임 (영화) 30프레임 (TV)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하지만 동영상 파일의 크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파일의 크기를 줄이게 된다.
2. 동영상 파일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로는 화면의 크기 또는 픽셀의 수를 나타내는 해상도(resolution),
    초당 프레임의 수(frames per second),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의 비트 레이트(bit rate), 그리고 사용된 영상압축 방식
    (codec)이 있다.
3. 영상의 형식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다른데 Youtube 저해상도 동영상의 화면 크기는 320 x 240이고 VGA,
   Youtube 고해상도의 화면 크기는 640 x 480, 일반 TV (NTSC/SDTV)의 화면 크기는 720 x 480, 고화질인 HDTV 720p
    형식의 화면 크기는 1280 x 720, 그리고 HDTV 1080i/1080p 의 화면 크기는 1920 x 1080이다.
4. 일 초당 재생되는 프레임의 수가 늘어날수록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표현되지만 파일의 크기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다.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서는 최소 초당 15 프레임을 권장하고 있고 일반 텔레비전을 초당 30 프레임,
    영화는 초당 24 프레임이 재생된다.
5. 동영상을 파일로 저장할 때 특정 코덱 (codec: encoding, decoding)을 이용해 압축을 하게 되는데 동영상 재생시에는
    압축에 이용된 코덱을 이용해야 압축 해제를 하여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압축에 이용되는 알고리즘은 다양하다.
6. 이미지나 동영상의 압축 방법에는 원래의 데이터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압축하는 무손실 압축 방법과 원본의
    데이터를 모두 재현할 수는 없지만 화질에 비해 높은 압축률이 가능한 손실 압축 방법이 있는데 동영상의 압축에는
    특히 손실 압축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7. 동영상의 압축 시에는 한 화면 내에서, 즉 한 프레임 안에서의 압축 (intraframe compression)과 여러 화면의 비교를
    통한 압축 (interframe compression)을 모두 이용하게 되는데 특히 여러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인터프레임
    압축 기법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델타 프레임 기법이 있다.
8. 특정 동영상 압축 방식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코덱이라 하는데 동영상 압축에 이용되는 코덱 프로그램의 종류로는
    Microsoft Video, Cinepak, Indeo, Xvid, DivX, MPG, 그리고 2003년에 개발되어 고품질 영상의 기록, 압축, 배포에
    최근 가장 많이 이용되는 영상 압축 표준의 하나인 H.264가 있다.
9. 동영상 파일이라는 것은 동영상의 이미지, 소리, 메타데이터를 비롯하여 압축된 영상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형식인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AVI, MPG, MOV, FLV, WMV, MKV 등이 있는데 각각의 특징이 있고 또 지원하는 기기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재생하여 시청하기 위해서는 재생 환경에 적합한 형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한다.
10. 동영상 파일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어떤 저장매체를 이용하는가 하는 것도 중요하다. 동영상 파일의 저장매체로는
    플래시 메모리(SD 카드, 메모리 스틱), 디지털 테이프 (Digital 8, Midi DV), 내장 및 외장 하드 드라이브, 그리고 광매체
    (DVD, Blue Ray)가 있다.
11. 디지털 영상을 기록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비디오 캡처 (video capture)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 디지털 비디오 리코더
    기능 있는 독립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 동영상 저장 기능 있는 휴대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화면 캡처 소프트웨어 이용하는 방법 등을 들 수 있다.
12. 동영상 편집용 프로그램으로는 기본적으로 이용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 (Adobe Premiere),
    아비드 (Avid), 파이널 컷 (Final Cut), 소니 베가스 (Sony Vegas), 피나클 스튜디오 (Pinnacle Studio) 등을 비롯해
    특수 효과용 편집용으로 개발된 애프터 이펙트 (After Effect), 파티클 이펙트 (Particle Effects) 등이 있다.
13. 디지털 영상을 편집하는 과정은 크게 작업 동영상의 형식을 지정하고 동영상, 사진, 사운드 등의 소스를 불러온 후
    각 소스의 분량을 편집하고 기본 효과, 화면 전환 등을 추가한 후 최종 동영상 파일로 내보내기로 구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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