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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3-1]/[3-1]그 래 픽

그래픽스 - 3D 영상과 컴퓨터그래픽스

by boolean 2016.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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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3D 영상과 컴퓨터그래픽스


3D 그래픽스의 개념 3D 그래픽스의 이용 및 발전 3D 그래픽스의 미래

1. 3D 영상이란 영상을 평면에 제공되는 영상을 시청할 때 원근감 있는 3차원 영상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간의 눈이
    좌, 우 다른 상을 인지하여 입체감을 느낀다는 원리를 이용한다. 즉 기본적으로 평면에 비추어지는 영상을 두 개 이상
    인식하게 하여 광각의 차이에 의한 깊이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2. 2D 상황에서 거리나 깊이를 인식하는 방법으로는 이미지를 중첩 시켜 위에 있는 이미지가 더 가깝게 느껴지도록 하는
    방법, 멀리 있는 이미지의 크기를 더 작게 묘사하여 거리를 느끼게 하는 방법, 멀리 있는 물체를 흐리게 보이게 하여
    거리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 그리고 가까이 있는 것을 빨리 움직이고 멀리 있는 것은 천천히 움직이게 하는 운동시차 등의
    기법이 있다.
3. 3D 영상을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스테레오그라프 (stereograph) 이미지 이용 방법, 렌티큘러 (lenticular) 화면 이용
    방법, 그리고 레이저홀로그램 (laser hologram) 방법이 있는데 이 중 현재 TV와 영화관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스테레오그라프 방법이지만 렌티큘러 방법에도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4. 인간의 눈이 지각하는 두 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법인 스테레오그라프(stereograph) 방법 중에는 두 개의 이미지를
    어떻게 왼쪽, 오른쪽 눈으로 나누어 인식하도록 하느냐에 따라 색상 (Red-Blue) 필터 이용한 애널글리프 (Analglyph)
    방식, 패시브 편광방식 (Passive Polarized), 액티브 셔터방식 (Active Shutter), 그리고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ead Mounted Display) 방식이 있다.
5. 화면이나 영사면의 특수성을 이용한 무안경 방식인 오토스테레오스코피 (auto-stereoscopy) 방식의 경우에는
    어떤 원리를 이용하여 다각도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는가에 따라 패럴랙스 배리어 (Parallax Barrier) 방식
    렌티큘러 (Lenticular) 방식, 그리고 다중 패널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6. 3D 영상을 구현하는 또 하나의 방식은 홀로그램(hologram) 방식으로 주로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2 개의 레이저광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 효과를 이용하는 레이저 홀로그램이 주로 이용된다.
7. 3D로 시청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는 방식으로는 컴퓨터로 3D Max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체 영상물을
    제작하는 방식, 스테레오스코프 (stereoscope) 카메라로 촬영하는 방식, 촬영된 비디오와 깊이 편집도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식, 그리고 2D로 제작된 것을 소프트웨어로 3D로 변환하는 방식 등이 있다.
8. 영화관에서 3D 영상을 보여주는 방법으로는 1대 또는 2 대의 프로젝터를 이용하는 방식이 이용되고 있고 텔레비전의
    경우에는 액티브 셔터 (active shutter) 방식수동적 편광 (passive polarized) 방식이 많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고
    이 밖에도 무안경 방식도 개발 중이다.
9. 3D 영상 콘텐츠는 1880년대 개발되었고 1950년대에 3D 영화가 잠시 인기를 누렸지만 메스꺼움, 어지럼증 등의 문제로
    점차 이용 줄어들었다. 이후에 2000년대 후반 들어서 3D 상영관의 지속적 증가와 더불어 3D 특성을 잘 살려 촬영한
    2009 아바타(Avatar) 흥행으로 전세계적 관심 높아졌고 대용량 저장이 가능한 블루레이 (Blu Ray) 플레이어가
    3D 콘텐츠 제공 표준으로 자리잡으면서 영화의 후속 시장에 까지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10. 2010년을 전후로 3D TV 콘텐츠는 방송, 케이블, 위성을 통해 제공되기 시작하였고, 2011년 5월에는 전세계적으로 23개
    3D 채널 운영되고 있었다. 특히 2010년 월드컵 등의 스포츠 콘텐츠가 많이 제공되는 편이다. 국내에서는 스카이라이프
   (Skylife)가 2011년 3월 3D 채널 본 방송 시작하였다.
11. 이 밖에도 3D 게임을 TV에서 즐길 수도 있고 인터넷 유튜브 채널에서도 3D 콘텐츠 (analglyph, polarized)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12. 영화관에서의 3D 관람 가능 콘텐츠는 꾸준하게 제작되고 있지만 텔레비전의 경우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것으로 발견된 3D 시청의 위험성이 부각되고 특히 아동들에 미치는 부정적 증상으로 인해 3D TV는 점차
    사양길에 접어들고 있으나 무안경 방식의 3D TV 개발은 아직도 시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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