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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3D 그래픽스
- 1. 3차원 그래픽에서는 부피를 지닌 각각의 개체를 “모델링”이라는 작업을 통해 창조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 3차원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골격을 지닌 3차원 물체, 즉 와이어프레임(wireframe)으로 인식이 된다.
- 2. 3D 그래픽을 제작하는 기본 절차로는 우선 기본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물체의 기본 형태와 유사한 모형을 제작하는데
- 이 때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기본모형, 추가도형, 파티클, 창문 문, 계단 등의 특수 모형 제작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고
- 2차원 이미지를 활용할 수도 있다. 기본 형태를 정한 후에는 다양한 변형을 주어 세밀하게 원하는 최종 모형을 제작하고
- 이렇게 완성된 모형에 적절한 재질을 입히고 이 모형에 빛, 카메라, 주변 환경물 등의 환경을 설정해 준 후 원하는
- 애니메이션을 설정한 후에 렌더링을 통해 최종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제작하게 된다.
- 3. 3차원 물체의 세밀한 부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본 모형에 다양한 변형을 주게 되는데 변형 방법으로는 높이 없는
- 평면에 높이를 주어 3차원화 하는 사출법 (extrude), 특정한 축을 중심으로 2차원 모양을 회전시키는 회전법 (lathe),
- 표면이 일정 각도로 도드라지도록 하는 사각법 (bevel), 경로를 따라 미리 설정된 모양으로 부피를 주는
- 스위프 (sweep)를 비롯해 물체를 구부리거나 (bend) 뒤틀리게 (twist) 하는 법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4. 3차원 모형 전체에 다양한 편집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물체를 편집 가능한 도형 (editable poly)으로 설정해
- 주어야 한다. 이 때 편집 가능한 부분으로 점(vertex), 선(edge, border), 면(polygon)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5. 이미지의 기본 골격을 제작한 후에는 재질편집기를 이용하여 표면에 다양한 재질을 입히게 된다.
- 재질편집기를 이용하면 상당히 사실적인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 6. 또한 제작된 이미지에 카메라나 빛 등을 설정하여 바라보는 관점이나 빛이 비추는 방향 등을 정해 놓고 이러한 요소들을
- 고려한 최종 환경을 정해준 후에 3차원 장면을 최종적으로 동영상 파일로 보여주기 위한 렌더링 과정을 거치게 된다.
- 7. 하나의 장면이 만들어지면 물체를 이동, 변형시키거나 카메라의 움직임에 변형을 주는 등의 효과를 넣어 애니메이션을
- 시킬 수 있다. 이 때 중요하게 변하는 지점만 설정해 주는 방법을 키프레임 (keyframe) 애니메이션이라 하고 일정한
- 경로를 설정해 놓고 이 것을 따라 움직이게 하는 것을 패스 애니메이션이라 하며 팔, 다리와 같이 관절로 연결된
- 구성 요소들이 같이 연결되어 움직이도록 설정해 주는 것을 계증 구조 (hierarchy) 애니메이션이라 한다.
- 8. 이외에 외부의 비, 바람 또는 환경 내의 다른 소립자들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파티클 (particle)을 설정해 주기도
- 한다.
- 9. 장면, 애니메이션 등의 설정이 끝난 후에는 각각의 프레임이 최종적으로 2차원 평면에서 구현되도록 해야 하는데
- 이것을 렌더링 (rendering)이라 한다.
3D 그래픽스의 개요 Lathe, 3D Max 프로그램의 개요 3D 이미지의 생성과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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