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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그래픽스 I
컴퓨터 그래픽스의 이용 멀티미디어 제작에 필요한 그래픽스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과 그래픽스
연도 | 영화제목 | 주목할만한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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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 | 웨스트월드 (Westworld) | 2D 그래픽효과를 도입한 최초의 상업영화 |
1976 | 미래세계 (Futureworld) | 상업영화에 최초로 3D CG 도입 |
1977 | 스타워즈 IV (Star Wars IV) | 모션 컨트롤 대거 도입 |
1982 | 트론 (Tron) | CG를 널리 알린 디즈니사의 작품 |
1982 | 스타트렉 II (Star Trek II) | 최초로 장면 전체를 CG 만으로 구성 |
1984 | 마지막 스타파이터 (Last Starfighter) | 사실적인 CG로 제작된 비행물체 |
1985 | 피라미드의 공포 (Young Shirlock Holmes) | 사실적인 3D 캐릭터를 애니메이션 시켜 실사 장면에 합성한 최초의 상업영화 |
1988 | Who Framed Roger Rabbit | 2D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을 실사 장면에 합성 |
1988 | 윌로우(Willow) | 디지털 모핑(morphing) 기술 이용 |
1989 | 어비스 (The Abyss) | 물을 3D CGI로 표현 |
1991 | 터미네이터 2 (Terminator 2) | Digital Hollywood 의 CG 혁명적 성과 |
1991 |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 애니메이션의 배경을 3D로 만들어 다양한 각도 가능하게 됨 |
1993 | 쥬라기 공원(Jurassic Park) | CG를 이용한 사실적 공룡 표현 |
1994 | 크로우 (The Crow) | 디지털 합성 배우의 첫 시도 |
1994 | 포레스트 검프 (Forrest Gump) | 옛날의 인물과 현재의 인물이 한 장면에서 상호작용 |
1995 | 토이 스토리(Toy Story) | 완전 3D CG 애니메이션 이용하여 제작 |
1997 | 타이타닉 (Titanic) | CG와 실사를 적절하게 혼합, 웅장한 느낌을 살려 “CG를 통한 리얼리즘”을 구현 |
1999 | 매트릭스 (Matrix) | 불릿 타임 (Bullet Time, Flow-mo) |
1999 | 스타워즈 에피소드 I (Star Wars Episode I) | 털이나 깃털 등의 재질을 사실적으로 |
2000 | 다이너소어 (Dinosaur) | - 평가의 자율화·다양화·전문화·특성화 |
2001 | 반지의 제왕 (Lord of the Rings) 1 | 인물간의 비율 조절 |
2002 | 반지의 제왕 (Lord of the Rings) 2 | 디지털 액터의 모션 캡처: 골룸 (Gollum) |
2002 | 스타워즈 에피소드 II (Star Wars Episode II) | 최초로 영화 전편이 디지털 HD 비디오로 촬영 |
2003 | 반지의 제왕 (Lord of the Rings) 3 | 거대군단, 말 등에 디지털 액터 이용 |
2004 | 폴라 익스프레스 (Polar Express) | 톰 행크스(Tom Hanks)가 다섯캐릭터 역 |
2005 | 킹콩 (King Kong) | 섬세한 감정, 움직임 등을 성공적으로 표현 |
2008 |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 컨투어 (contour) 기법을 이용하여 주인공 표현 |
2009 | 아바타 (Avatar) | 3D로 영화의 장점을 널리 알린 작품 |
2010 | 인셉션 (Inception) | 그래픽을 이용하여 웅장한 특수효과 |
2013 | 그래비티 (Gravity) | 끝없는 우주 공간, 무중력 상태 등을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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