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과학[3-1]/[3-1]그 래 픽

그래픽스 - 3D 그래픽스의 제작 및 활용

by boolean 2016. 5. 10.
728x90

그래픽스 - 3D 그래픽스의 제작 및 활용


3D 애니메니션의 기본개념 3D 애니메이션의 주요기법 재질편집기, 렌더링

1. 3D 그래픽의 애니메이션에 이용되는 기법으로는 주요한 변화가 있는 장면을 설정한 후 그 사이의 프레임을 프로그램에서
    채워 넣도록 하는 키프레임(keyframe) 기법, 패스(path)를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방법, 모형의 모양 또는 모형의 관절,
    표정 등에 변화를 주는 방법, 그리고 카메라, 빛의 위치등을 변형시켜서 장면의 변화를 주거나 환경적인 요소인 파티클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2. 3D로 제작된 내용물을 애니메이션 시킬 때 사실감을 높이기 위하여 구성요소마다 섬세하고 사실적인 재질을 이용하여
    표현해야 하고 렌더링을 할 때에는 구성 요소마다 수만 번의 연산을 통해 빛이 비추어지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구사하며
    렌더링을 해야 하며 움직임을 표현할 때에는 실제 인물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모션캡쳐(motion capture) 등을 이용해서
    그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해야 한다.
3. 2D 영상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기법으로는 두 개의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 사실감을 높이기 위해 이미지의 색상이나
    명암 등을 보정하는 방법, 하나의 이미지에서 다른 이미지로 점차적으로 변하는 모핑, 그리고 다양한 필터를 사용하여
    이미지에 특수 효과를 내는 방법 등이 있다.
4. 3D 영상에서 이용되는 기법으로는 디지털 액터와 같이 3D 물체를 제작하여 추가하는 방법, 다양한 변형을 통한
    애니메이션 시키기, 그리고 파티클을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적 요소 설정해 주기 등이 있다.
5. 3D 애니메이션 내용물을 제작하여 영상에서 활용할 때 애니메이션만으로 구성하는 방법과 그래픽 애니메이션 부분과
    실제로 촬영한 동영상을 합성하여 최종 영상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 있는데 애니메이션만으로 구성된 영상의 경우,
    다양한 구성요소를 자유자재로 변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장면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렌더링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도 있다.
6.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을 합성한 경우, 화면의 사실감이 증대되고 렌더링 시간이 적게 소요되지만 촬영한 영상 부분과
    그래픽의 각 요소들의 크기, 명암, 위치 등이 서로 맞추어져야 하는데 이것을 매치무빙 (match moving)이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