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계학[2-1]/경영학원론

경영학개론 - 6 개인행동의 관리

by boolean 2018. 3. 3.
728x90

경영학개론 - 6 개인행동의 관리

동기유발과 성과향상의 관계

  • 우수한 성과 들성을 위해서는 '사기와 능력'이 필요

사기와 능력중 사기(marale)가 더 중요

  • 동기유발(motivation)의 어원

라틴어 'movere'에 기원을 두며 그 뜻은 'to move'(움직이고 감동 시킨다는 뜻)

  • 동기유발의 세가지 의미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energizing)하고

행동의 방향을 설정, 목표를 지향하도록(direction)

인간의 행동을 유지(maintaining), 지속(sustaining) 시키는것

동기부여의 중요성은 레빈의 성과란'의욕과 능력의 함수'라는 산식에서 잘 나타남

P(성과) = f(의욕(motivation), 능력(ability))


실력이 부족(3)해도 의욕이 높으면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1) 상한으로 올라가게 됨(예: 60년대 대한민국 자동차산업)

(2)번처럼 실력은 있지만 의욕이 없다면 성과는 점점 하락



•흡수능력(absorptive capacity)

    – 새로운 지식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소화하며 적용하는 능력

    – 사전지식이 얼마나 있느냐와 노력의 강도라는 두 가지로 결정되며, 사전지식은 능력이며, 노력의 강도는 의욕, 동기유발 정도

•동기부여의 사이클 : 욕구 → 동인 → 목표 순서

    – 욕구 : 어떤 시기에 개인이 갖는 결핍(deficiency, deprivation)

    – 동인 : 행위지향성을 지닌 욕구

    – 목표 : 목표만족을 통해 균형(homeostasis) 도달하는 것


동기유발과 연관된 내용이론의 종류와 개념


아브라함 매슬로 : 욕구 5단계 동기부여 이론

    –임상심리학자인 매슬로우가 만든 이 모델(1943)은 가장 대표적인 동기부여이론

    –인간의 욕구를 개념적으로 가장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까지 5단계로 구분

    –이 이론의 특징은 하위욕구부터 가장 높은 상위욕구까지 순서대로 계층을 이루며 나타남

•결핍-지배(deprivation- domination) : 어떤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더욱 그 욕구를 추구하여 그 욕구가 지배적인 중요 욕구가 됨

•충족-진행(gratification activation) : 또한 결핍된 욕구가 채워지면 더 이상 그 욕구는 동기부여 요인으로서 힘을 잃고 그 다음 상위단계의 욕구가 중요하게 대두된다는 것


알더퍼 : ERG 이론

    –존재(Existence), 관계(Relatedness), 성장(Growth)을 의미

    –매슬로의 5 단계를 세 가지 욕구로 설명하지만, 매슬로와는 달리 세 가지 욕구가 동시에 경험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적
    –좌절-퇴행(frustration-regression)의 욕구이론을 주장
•매슬로와 다르게 어느 욕구에서 좌절감을 느끼면 그 하위욕구가 중요한 동기요소가 된다는 점을 강조

매클랜드 : 성취동기 이론

문화에 기반을 둔 욕구모델

모든 사람이 성취, 권력, 소속과 같이 특히 중요한 세 가지 욕구(성취동기, 권력욕구, 소속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

–스스로 노력으로 일을 성공하면서 성취동기가 커진다는 특징

•작은 성공을 경험하면서 개인의 성취욕구는 커지게 됨
    –성취욕구라는 동기부여는 그 성공가능성이 중간 정도 일 때, 동기유발 효과가 큼. M = Ps × (1-Ps)
•동기부여는 성공확율에 (1-성공확률)을 곱한 값이며, 여기서 M은 동기부여 수준이고, Ps는 성공할 확률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스스로 목표를 세우는 경향이 있으며, 극단적으로 어려운 목표는 설정하지 않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업무 선호

허즈버그 2요인 이론

    –만족과 불만을 별개의 차원으로 분석
    -불만의 반대는 불만이 없는 상태, 그리고 만족의 반대는 만족하지 않는 상태
    –만족(동기)요인과 위생(불만)요인이라는 두 가지 요인이 개인의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도전적인 직무는 직무만족을 이끌어 내지만 직무 불만족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동기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직무 설계 필요

X-Y 이론(성악설-성선설)

    –맥그리거(Douglas McGregor)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가정을 두 가지로 구분
    –모든 경영의 의사결정에는 인간본성과 행동에 대한 가정이 깔려있다”고 주장함과 동시에 X이론과 Y이론 제시

동기유발과 연관된 과정이론의 종류와 개념

공정성 이론

–공정성과 평등성에 대한 개념 구분 필요
    •공정성 : 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보상을 제공하는 것
    •평등성 : 투입과 산출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을 주는 것
–‘나의 산출-투입’과 ‘상대방의 산출-투입’이 같게 하는것이 핵심
    •사람들이 불공정을 지각하면 개인 내의 긴장과 불쾌감이 발생하여 이를 감소하는 쪽을 노력과 행위를 한다고 주장

•나의산출/나의 투입=상대산출/상대투입


기대이론

–개인들은 어떤 행동이 자싞의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판단한 후에만 그 행동을 취할 것이라는 것을 전제한다는 이론
–일하려는 의욕이 생기려면, 노력이 성과로 연결될 가능성과 그 성과가 보상으로 이어지는 가능성과 그 보상에 대한 가치를 곱한 것으로 표시
E(effort, 노력) -> P(performance, 성과) -> O(output, 성과)

–기대감(Expectancy)은 노력하면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가능성(E → P)이고, 수단성(Instrumentality)은 그 성과가 원하는 결과(예, 보상)로 연결되리라는 주관적 확률(P → O). 보상의 가치 또는 유의성(Valence)은 어떤 개인이 특정 결과(O)에 대하여 갖는 선호도, 즉 그 결과의 매력정도를 의미
-이 관계는 곱셈의 관계로 어느 하나라도 0 이면 전체 값은 0이 됨

동기유발 = 기대치 X 수단성 X 보상의 가치


동기부여 10대 실천전략


1 어려움(Difficulty)

    – 동기부여는 어느 정도 어려움과 난이도 속에서 발생

    –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보상이 충분한 가치가 있기 때문


2 살찐 행복한 쥐(Fat Happy Rats)

    -'긍정적 긴장(positive tension)'을 유지필요

    –심리학 실험에 의하면 살찐 행복한 쥐는 절대 뛰지 않고, 단지 앉아만 있음

    -긍정적 긴장은 '어떻게 하면 우리가 좀 더 잘할 수 있을까?'의 직접적인 답인 신바람(excitement)을 의미

    –각 개인의 신바람 발생장치인 '재능의 선택'이 매우 중요


 

3 낮은 지적 요소(Low Intellectual Content)

    -만약 좋다고 느껴진다면, '왜'인가 의문을 갖지 말고, 그것을 행동으로 실천

    –동기부여에 있어서 매우 흥미로운 점은 감정(emotion)에는 지적인 요소(intellectual content)가 별로 없다

    -관리자는 동기부여에서 논리적이고 이치적인 설명으로 감정을 다룰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함


4 쾌락주의(Hedonism)

    -각 개인의 차이를 인식하는 데에서 출발

    -관리자는 비공식적 보상에 대한 통제권 유지 필요

    –비공식적 보상으로서 업무 할당, 출장, 장비 등이 있음


 

5 자아의 보호(Protection of Self)

    -각 개인은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가능성 또는 그 결과로부터의 보호 필요

    -사람에 대한 존경과 존중이야말로 일에 대한 신바람을 만들어내는 선도자


6 자아의 함양(Enhancement of Self)

    -실패로부터 부하를 보호하겠다는 메시지와 함께, 성공했을 때에만 보상의 증가가 있다는 점을 전달해야 함

    -관리자는 자아의 보호 욕구와 자아함양이라는 욕구 사이에서 대립되는 면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함


 

7 사회적 상대성(Social Relativity)

    -리더는 감독에 소비한 시간과 동기부여에 소비한 시간을 구분하여 관리 필요

    –성과가 낮은 사람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그 시간을 성과가 높은 사람들에게 사용해야 함

    -감점주의보다 가점주의를 더 활용

    –성과가 낮은 사람에 대한 징계는 공개하지 않고, 성과가 높은 사람에 대한 보상은 가능한 한 공개


8 싫증 대 변이(Satiation vs. Variability)

    -리더는 조금씩 영원한 혁싞을 의미하는 '제한된 트로츠키즘(Trotskyism)'의 형태로 관리하는 스킬이 필요

    –지속적인 작은 변화는 위협적인 큰 변화의 필요성을 방지


 

9 적절한 간격(Juxtaposition)

    -보상은 적절한 시간 간격을 두고 신축적으로 제공해야 효과가 있음

    –사람들의 기억력은 보상에 의한 동기부여와 그에 따른 행동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짧음


10 기대감(Expectation)

    -기대에 관한 원칙은 보상이 징계보다 훨씬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

    -따라서 부하직원이 기대하는 것에 적절하게 보상 실시


스스로 동기유발하는 방법

마인드컨트롤

-자성예언: 좋은 소망을 계속 품고 이를 지속적으로 원하면 자싞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것

-속담 : ‘말이 씨앗이 된다’

-피그말리온 효과 :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이 아름다운 여인상을 만들고, 이를 너무 좋아한 나머지 사람으로 바뀌길 간절히 원하자 신이 정성에 감복해 사람으로 바꾸어주었다는 전설


 

목표와 위기의식

-위기는 밖에서 주어진 것과 안에서 스스로 만드는 것이 있음

    -외적인 위기 : ‘발등의 불’

    -내적인 위기 : 구체적이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여 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끊임없이 채찍질하는 것


 


자기관리 방식

•드러커 교수가 제시한 자기관리를 위해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할 7가지 내용

    - 첫째,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what are my strengths)?

    - 둘째, 어떻게 나의 성과를 극대화 할 것인가(How do I best perform)?

    - 셋째, 나는 무엇에 가치를 두는가(What are my values)?

    - 넷째, 나는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가(Where do I belong)?

    - 다섯째, 내가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What should I contribute)?

    - 여섯째,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책임을 지는가(Am I responsible for relationships)?

    - 일곱째, 나의 다음 경력은 무엇인가(What will I do next)?

동기부여 이론을 토대로 하고 사람의 욕구를 기반으로  할 수 있는 사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