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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3-1]/[3-1]그 래 픽

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환경

by boolean 2016.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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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환경

컴퓨터 그래픽 카드 저장장치 입력 및 출력장치

1. 기본적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기 위한 컴퓨터 기종은 컴퓨터의 기종이 다양한 만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일반 컴퓨터
    보다는 높은 사양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컴퓨터라야 한다.
    이 때 참고가 되는 것이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요구사항으로 2D, 3D 애니메이션, 동영상 작업 등의
    작업 내용에 따라 필요한 사양이 달라진다.
2. 그래픽 작업을 위한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3D 애니메이션이나 방송용 동영상 작업을 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급
    상위기종과 일반적인 2D 작업과 기본적인 3D, 동영상 작업을 할 수 있는 하위기종으로 나눌 수 있다.
3. 컴퓨터에서 그래픽 처리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중앙처리장치 (CPU)의 데이터 처리 속도, 가변 메모리(RAM)의 양,
    그리고 그래픽 카드 자체의 처리속도 및 메모리의 양 등이다.
4. 그래픽 카드에는 외부의 비디오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비디오 단자가 있는데 디지털 카메라나 비디오 카메라 등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입력할 때 많이 이용되는 것은 “Firewire”라고도 불리는 IEEE 1394 단자이고 컴퓨터에서 처리한
    영상을 외부로 보낼 때는 외부 영상 재생기와의 연결이 가능한 아날로그 단자가 이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압축하지 않은
    고품질 영상을 그대로 텔레비전 모니터 등에 내보낼 수 있는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5. 저장장치는 크게 고정식과 이동식으로 나뉘는데 대표적인 고정식 저장장치는 하드디스크 이다.
    이동식으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USB 메모리인데 용량이 클 뿐만 아니라 크기가 작고 무게도 가벼워
    이전의 플로피 드라이브, Zip, Jaz, MO 디스크 등을 대체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한 CD, DVD, 블루레이 등도 이용되고
    있다.
6. 입력장치에는 기본적으로 키보드 (keyboard), 마우스 (mouse), 터치패드 (touch pad)가 있고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된
    태블릿 (tablet)과 스타일러스 (stylus) 또는 퍽 (puck)을 이용하는 디지타이저 (digitizer),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 수치로 변환시켜주는 스캐너, 이미지를 디지털 픽셀로 인식하여 저장하는 디지털 카메라, 3차원 물체를
    인식하는 3D 스캐너, 그리고 모션캡쳐(motion capture) 기기 등이 있다.
7. 기본적인 출력장치로는 모니터와 프린터가 있고 이 밖에 대형 이미지를 인쇄하는 플로터, 디지털 비디오를 입력하고
    출력할 수 있는 디지털 비디오 리코더 및 편집기, 그리고 3D 출력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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