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영전략론 - [13] 세계화와 기업의 전략(2)

- 글로벌 시대의 환경변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산업의 글로벌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 글로벌 전략의 틀과 경쟁우위를 달성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산업의 본원적 전략 대안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초국적 기업의 등장배경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글로벌 원가 우위전략
국경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제품 라인에 걸쳐 타 기업들과 경쟁하며 저원가를 바탕으로 경쟁 우위의 확보를 추구하는 전략
글로벌 차별화 전략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제품을 생산·판매하되, 경쟁 기업과 기술이나 품질, 브랜드 이미지 등을 차별화함으로써 경쟁 우위의 획득을 추구하는 전략
글로벌 산업
한 국가 내 기업의 경쟁 지위가 다른 국가에서 해당 기업의경쟁 지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는 산업
초국적 조직
개별 시장에서의 현지 적응성과 세계 시장에서의 글로벌 통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조직 능력(organizational capability)을 갖춘 조직
-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라 글로벌 산업(global industry)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산업이 글로벌화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점차글로벌 전략이 다국가적 전략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글로벌 전략의 수행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자사가 속한 산업이 어느 수준으로 글로벌화될 것인가 하는 것과 이렇게 요구되는 글로벌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을 자사가 과연 보유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 글로벌 전략에 의해 기업이 경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연구 개발, 부품 생산, 조립, 판매 및 마케팅, 유통 기지, 고객 서비스 센터 등과 같은 기업 활동을 가장 값싸게 또는 고도의 차별화를 달성할수 있도록 각국에 배치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각국이나 지역별로 분산된 활동들을 범세계적 관점에서 조정·통합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것이다.
- 포터(Porter)는 자신이 개발한 세 가지 본원적 전략 유형에 글로벌 경쟁의 복잡성을 고려함으로써 글로벌 산업의 본원적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글로벌 산업을“한 국가 내 기업의 경쟁 지위가 다른 국가에서 해당 기업의 경쟁 지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정의하고, 시장에서의 경쟁 범위와 지리적 활동 영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전략 유형을 도출하였다.
- “개별 시장에서의 현지 적응성과 세계 시장에서의 글로벌 통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 능력(organizational capability)을 개발하는 것은 단순한 다국적 조직 또는 글로벌 조직에서와 같은 국제 경영 과정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경영 관리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새로운 능력을 갖춘 조직을 초국적 조직(transnational organization)이라 한다.”
'컴퓨터과학[4-2] > 경영련략론_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론 - [12] 세계화와 기업의 전략 (1) (0) | 2017.10.23 |
---|---|
경영전략론 - [11] 다각화 기업관리(2) (0) | 2017.10.23 |
경영전략론 - [10] 전략적 제휴와 다각화기업의 관리(사업구조 관리와 본사의 역할) (0) | 2017.10.17 |
경영전략론 - [9] 기업전략 (0) | 2017.10.17 |
경영전략론 - [8] 경쟁전략 (0) | 2017.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