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과학[4-2]/경영련략론_과제

경영전략론 - [11] 다각화 기업관리(2)

by boolean 2017. 10. 23.
728x90

경영전략론 - [11] 다각화 기업관리(2)



BCG 매트릭스

외부의 환경 요인인 시장 성장률과 산업 내 기업의 위상을 의미하는 상대적 시장 점유율에 의해 각 사업부를 평가한다.

물음표

시장 성장률은 높으나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 낮은 사업으로서 문제아(problem children)라고도 한다.

시장 성장률도 높으면서 시장에서 강력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분야이다.

자금젖소

성장률이 낮은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사업을 말한다.

저성장 분야이며 시장 지위도 취약한 사업이다. 


  1. 다각화 기업의 전반적 사업 구조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각 사업 분야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전략적 분석 도구로서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이 널리 활용되어 있다.
  2. BCG 매트릭스는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 점유율에 따라 각 사업부를 물음표, 별, 자금 젖소, 개 등으로 나누어 평가하여, 각 사업부의 전략 방향과 기업 전체의 자원 배분 기준을 제시해 준다.
  3. GE/Mckinsey 매트릭스는 BCG 매트릭스의 단순성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한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이다.
  4. 산업 진화 매트릭스는 GE/Mckinsey 매트릭스에 산업 발전 단계별로 각 사업부의 분포를 반영시킨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