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과학[4-2]/경영련략론_과제

경영전략론 - [8] 경쟁전략

by boolean 2017. 10. 17.
728x90

경영전략론 - [8] 경쟁전략


경쟁 전략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란 기업이 특정 산업에서 경쟁자에 대해 경쟁 우위를 획득함으로써 산업 내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얻기 위한 경쟁 방법.

사업부 수준(business level)에서의 전략으로서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strategy:산업의 특성과 무관하게 나타날 수 있음)이라고도 한다.

경쟁 전략 유형 -원가 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을 들 수 있다.


 원가 우위 전략

원가 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수단을 이용하여 특정 산업에서의 원가 우위를 통해 경쟁 우위를 획득 하려는 전략

 차별화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것, 즉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이 독특한 것으로 인식되도록 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전략 


집중화 전략

특정 구매자 집단이나, 특정 제품 또는 지역적으로 제한된 시장만을 집중적인 목표로 삼는 전략.

고객들이 독특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시장에서의 적소를 선택하는 것이 요체가 되는 본원적 전략은


SWOT

기업의 강점(strengths)과약점(weaknesses), 환경의 기회(opportunities)와위협(threats)에서 영문의 첫 글자를 조합한 표현이다. SWOT 분석은 효과적인 전략이란 환경의 기회와 기업의 강점은 최대한 활용하면서, 기업의 약점과 환경의 위협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는 전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