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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4-2]/경영련략론_과제

경영전략론 - [3] 기업의 사명과 목표

by boolean 2017.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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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론 - [3] 기업의 사명과 목표

  1. 사명은 기업의 존재 의의와 목적을 규정하는 것으로 기업 목표에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하며, 전략 수립의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기업의 사명 또는 사명 선언문에 포함되어야할 핵심 요인으로서 사업에 대한 정의, 사업 목적 및 조직 운영 철학을 들 수 있다.
  2. 비전은 사명과 유사한 성격을 띠지만 완전히 동일한 개념은 아니다. 비전은 미래의 특정시점에서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하나의 이상적인 상태를 기술한 것이다. 반면, 사명은 현재에 보다 초점을 두며 특정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따라서, 비전은 목표와 보다 관련이 있는 반면, 사명은 근본적인 사고 방식 및 행동 방식과 더욱 관련이 깊다.
  3. 사명은 사업 분야에 대한 분명한 정의를 담고 있어야 한다. 단일 사업 분야를 영위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고객 집단, 고객 욕구, 고객 욕구의 충족 방법이라는 세 측면에 따라 사업분야를 정의할 수 있다. 다각화된 기업의 경우에는 포트폴리오 지향적인 사업 정의가 필요하다.
  4. 목표는 기업의 사명과 전략적 지향점을 구체적인 성과 지표로 나타낸 것이다. 기업 사명이 기업이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표현한 것인 반면, 목표는 어떤 특정 기간 동안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 결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5. 대부분의 조직에서 목표는 계층적인 성격을 띤다. 즉, 상위 목표가 있으면 그 상위 목표의달성에 연계되어 있는 여러 가지 하위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상위 목표는 하위 목표 설정에 지침이 된다는 점에서, 기업의 목표는 하향적인 과정으로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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