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과학[4-2]/경영련략론_과제

경영전략론 - [2] 전략경영의 의의(2)

by boolean 2017. 9. 15.
728x90

경영전략론 - [2] 전략경영의 의의(2)

  1. 전략은 분석 수준 또는 전략 수립의 계층에 따라 기업전략, 경쟁전략 및 기능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업전략은 신규 사업에의 진입이나 철수와 같은 사업 영역의 선택과 선택한 사업 영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문제를 다룬다. 경쟁전략은 특정 사업 부문에서 경쟁 우위의 획득을 위한 경쟁 방법에 대한 것으로 사업부 전략이라고도 한다. 기능전략은 마케팅, 재무, 생산, 인사 관리 등과 같은 기업의 각 기능 부문 내에서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경영 전략에서는 기업전략 및 경쟁전략을 주대상으로 다룬다.
  2. 전략 경영은 전략과 관련된 의사 결정 및 활동의 총체적인 집합으로서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을 수립·실행하고 통제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전략 경영 과정은 전략 수립전략 실행 및 전략 통제로 나눌 수 있다.
  3. 전략경영은 기업 전체의 목표설정과 이를 위한 대규모의 자원동원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선관리자보다는 최고 경영자의 주된 임무이다. 일상적 관리는 단기적인 목표달성을 추구하지만 전략 경영은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추구한다. 일상적 관리는 개별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지만 전략경영은 통합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