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영전략론 - [1] 전략 경영의 의의
- 전략 :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험하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행동 및 이에 대한 자원의 배분양식
- 경영전략론 :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모색하는 학문분야
- 숙고전략 : 전략이 의도한 대로 이루어졌을 경우를 말함. 즉, 의도전략이 실현전략으로 달성된 경우
- 표출전략 : 사전적인 계획이느 의도가 없이 의사 결정이나 행동에서 관찰되는 일관된 유형
- 경영 정책은 주로 전반 경영(general management)의 관점에서 기업 내 여러 기능 부문들의 활동을 적절히 통합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따라서 그 관심은 주로 기업 내부에 있다. 반면, 전략 경영의 영역은 전략의 수립뿐만 아니라 전략의 실행 및 전략의 통제 과정도 포함하며, 기업 내부의 강·약점을 바탕으로 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업의 환경 적응 과정을 중요시한다.
- 경영전략론 또는 전략경영론은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모색하는 학문 분야이다.
- 전략은 조직에 있어서 일련의 주요 의사 결정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일관된 유형, 또는 조직의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를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 및 자원의 배분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전략의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업 영역, 자원 동원, 경쟁 우위 및 시너지라는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컴퓨터과학[4-2] > 경영련략론_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론 - [6][7] 내부분석 (0) | 2017.10.16 |
---|---|
경영전략론 - [4][5] 환경분석 (0) | 2017.10.16 |
경영전략론 - [3] 기업의 사명과 목표 (0) | 2017.09.15 |
경영전략론 - [2] 전략경영의 의의(2) (0) | 2017.09.15 |
경영전략론 - 기말 중간 출석 시험범위 (0) | 2017.06.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