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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스 사용환경
컴퓨터 그래픽 카드 저장장치 입력 및 출력장치
- 1. 기본적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기 위한 컴퓨터 기종은 컴퓨터의 기종이 다양한 만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일반 컴퓨터
- 보다는 높은 사양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컴퓨터라야 한다.
- 이 때 참고가 되는 것이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요구사항으로 2D, 3D 애니메이션, 동영상 작업 등의
- 작업 내용에 따라 필요한 사양이 달라진다.
- 2. 그래픽 작업을 위한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3D 애니메이션이나 방송용 동영상 작업을 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급
- 상위기종과 일반적인 2D 작업과 기본적인 3D, 동영상 작업을 할 수 있는 하위기종으로 나눌 수 있다.
- 3. 컴퓨터에서 그래픽 처리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중앙처리장치 (CPU)의 데이터 처리 속도, 가변 메모리(RAM)의 양,
- 그리고 그래픽 카드 자체의 처리속도 및 메모리의 양 등이다.
- 4. 그래픽 카드에는 외부의 비디오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비디오 단자가 있는데 디지털 카메라나 비디오 카메라 등의
- 데이터를 컴퓨터로 입력할 때 많이 이용되는 것은 “Firewire”라고도 불리는 IEEE 1394 단자이고 컴퓨터에서 처리한
- 영상을 외부로 보낼 때는 외부 영상 재생기와의 연결이 가능한 아날로그 단자가 이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압축하지 않은
- 고품질 영상을 그대로 텔레비전 모니터 등에 내보낼 수 있는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의 이용률이
- 높아지고 있다.
- 5. 저장장치는 크게 고정식과 이동식으로 나뉘는데 대표적인 고정식 저장장치는 하드디스크 이다.
- 이동식으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USB 메모리인데 용량이 클 뿐만 아니라 크기가 작고 무게도 가벼워
- 이전의 플로피 드라이브, Zip, Jaz, MO 디스크 등을 대체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한 CD, DVD, 블루레이 등도 이용되고
- 있다.
- 6. 입력장치에는 기본적으로 키보드 (keyboard), 마우스 (mouse), 터치패드 (touch pad)가 있고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된
- 태블릿 (tablet)과 스타일러스 (stylus) 또는 퍽 (puck)을 이용하는 디지타이저 (digitizer), 아날로그 이미지를
- 디지털 수치로 변환시켜주는 스캐너, 이미지를 디지털 픽셀로 인식하여 저장하는 디지털 카메라, 3차원 물체를
- 인식하는 3D 스캐너, 그리고 모션캡쳐(motion capture) 기기 등이 있다.
- 7. 기본적인 출력장치로는 모니터와 프린터가 있고 이 밖에 대형 이미지를 인쇄하는 플로터, 디지털 비디오를 입력하고
- 출력할 수 있는 디지털 비디오 리코더 및 편집기, 그리고 3D 출력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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