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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 1. 1940-50년대에는 중대형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컴퓨터그래픽이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 1946년의 에니악(ENIAC),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인 1951년의 UNIVAC, 1958년의 IBM 7000 시리즈 컴퓨터가 소개되었고
- 이러한 기술 발달을 이용하여 1951년부터 오실로스코프 (Oscilloscope)를 이용한 이미지들이 제작되기 시작하였으며
- 1958년 반도체집적회로에 해당하는 IC 회로가 개발되어 컴퓨터의 소형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 2. 1960년대에는 초기 컴퓨터그래픽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동영상이 제작되었으며
- 비디오 게임이 소기된 시기이다. 1962년 드로잉 프로그램의 시초인 서더랜드(Sutherland)의 스케치패드(Sketchpad)가
- 개발되었고 1962년 스티블 러셀(Steven Russell)이 세계 최초의 비디오게임인 스페이스 워(Space War)를 만들었고
- 1963년 컴퓨터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동영상이 소개되는 한편 3D 모델의 외곽에 색상을 입히는
-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기법이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 3. 1970년대에는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는 기술들이 제안되어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기술들이
- 영화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1971년에는 곡면을 표현할 수 있는 고로드 셰이딩 (Gouraud Shading) 기법이
- 소개되었고, 1975년에는 더욱 정교한 하이라이트와 셰이딩을 제공하는 퐁 셰이딩 (Phong Shading) 기법이 소개되어
- 3차원 물체들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CPU가
- 개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이 대거 등장하였는데 특히 1971년 설립된 루카스필름 (Lucas Films)은
- 1977년의 스타워즈 (Star Wars)의 성공에 힘입어 1979년 픽사 (Pixar)의 전신인 컴퓨터 연구개발 분과를 만들었고
- 인포메이션 인터내셔널 (Information International, Inc; Triple-I)에서는 1973년부터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 영화 제작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 1970년대는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1975)와 애플 (Apple, 1976)이 설립된 시대이기도 하다.
- 4. 1980년대에는 레이트레이싱 (Ray Tracing, 1980) 기법이나 모핑 (Morphing) 기법 등이 소개된 시기이기도 하고
- 트론 (Tron, 1982), 어비스 (Abyss, 1989) 등의 영화에서 2D 및 3D 그래픽 효과가 이용된 시기이기도 하다.
- 또한 만화영화의 제작에도 컴퓨터그래픽이 이용되기 시작하였으며 개인 컴퓨터가 판매되기 시작,
- PC에서의 그래픽 작업이 가능해진 시기이기도 하다.
- 5. 1990년대에는 영화, 게임에 컴퓨터그래픽이 적극적으로 이용되기 시작여 디지털 영화가 대거 등장한 시기로
- 1991년 터미네이터 2 (Terminator 2) 에서 3D 기술이 극적으로 이용되었으며 1993년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
- 감독의 쥐라기 공원 (Jurassic Park)에서 컴퓨터애니메이션과 모형을 결합시킨 새로운 방식의 애니메이션 기법을
- 개발하여 이용하기도 하였으며 1999년의 매트릭스(Matrix)에서는 “bullet time"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극적 효과를
- 내기도 하였다. 90년대는 또한 다수의 국내 영화에도 컴퓨터그래픽스를 도입한 시기이기도 하다.
- 아울러 1995년의 토이스토리 (Toy Story)를 계기로 디지털 애니메이션이 정착된 시기로도 꼽힌다.
- 6. 2000년대 이후에는 전적으로 디지털 방식을 사용한 영화시대가 정착되었고 영화 다이노소어 (Dinosaur, 2000)에서의
- 원숭이의 털, 킹콩 (King Kong, 2005)에서 킹콩의 표정 등의 표현에 있어서 그래픽의 사실감이 증대되었으며
- 2001년 반지의 제왕 (Lord of the Rings)의 골룸 (Gollum)과 같이 영화의 캐릭터를 컴퓨터그래픽으로만 제작하여
- 등장시키는 디지털 액터가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그래픽이 적용된 대형 스케일의 장면의 사실감이 커졌다.
- 2000년대 후반에는 아바타 (Avatar, 2009), 2013년에는 그래비티(Gravity, 2013)와 같은 사실감 있는 3D 영화가 제작되어
- 영상에서의 컴퓨터그래픽의 중요성을 증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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