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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 탐색에 의한 문제풀이(1)
- 눈금이 없는 4리터들이 및 3리터들이 물병과 무제한 물을 제공할 수 있는 펌프가 있을 때, 4리터들이 물병에 정확히 2리터의 물을 채우는 문제가 주어졌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리터들이 및 3리터들이 물병에 들어 있는 물의 양을 나타내는 2개의 수 x와 y를 저장하는 벡터 (x, y)로 나타내는데 이것을㉠상태묘사(이)라고 한다. 두 물병이 모두 비어있는 처음의 상태는 (0, 0)으로 이를㉡초기상태(이)라고 하고, 문제가 풀이된 상태는 (2, 0)으로 이를㉢목표상태(이)라고 한다. 이제 각각의 물병에 물을 채우거나 비우거나 옮기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물병 속의 물의 양이 변화한다. 즉, (x, y)가 새로운 값 (x’, y’)로 바뀐다. 이와 같이 어떠한 상태를 다른 상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연산자(이)라고 한다. 문제를 풀이하는 것은㉡초기상태(으)로부터 시작하여 적용할 수 있는㉣연산자을(를) 선택해 적용함으로써 상태를 변화시켜㉢목표상태에 이르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 그래프 탐색에서 주어진 노드(상태)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연산자를 가하여 모든 후계노드(후계상태)를 생성하는 것을 그 노드를 확장한다고 한다.
- 맹목적 탐색은 다음 확장할 노드를 선택할 때 목표노드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다.
- 경험적 탐색은 문제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목표노드의 위치와 관련된 경험적 정보를 사용하는 탐색 방법
- 깊이우선 탐색에서는 가장 최근에 생성된 노드를 가장 먼저 확장함으로써 탐색 진행방향(깊이 방향)으로 계속 전진하여 목표를 탐색한다.
- 너비우선 탐색에서는 생성된 순서에 따라 노드를 확장함으로써, 트리의 레벨 순서에 따라 노드를 확장한다. 만일 해가 존재한다면 출발노드에서 목표노드까지의 최단길이 경로를 찾는 것을 보장한다.
- 균일비용 탐색에서는 출발노드로부터의 경로비용이 가장 작은 노드를 먼저 확장한다. 탐색 결과는 경로비용이 가장 적은 노드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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