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과학[1-2]/knou_대중영화

대중영화의 이해 6장 내러티브와 장르

by boolean 2014. 8. 15.
728x90
대중영화의 이해


사실주의,비 내러티브 형식주의 ,내러티브 비고


뤼미에르형제
보여주는 영화
멜리에스
이야기 중심의 영화
비고
요즘 영화들은 볼거리도 제공하고
이야기거리도 제공하고 있으나 영화의 성향이 볼거리에 촛점을 마추고 있는지 이야기거리에 촛점을 마추고 있는지 구분하여 볼 필요가 있다.
리들리 스콧(2000)『글레디에이터』
CG로 제현된 로마의 콜로세움
웅장한 볼거리로 보여주는 영화의 시대를 다시 열었다는 평가를 받음. 하지만 여전히 내러티브 영화로 분류되는 이유
-볼거리들을 한곳으로 묶어주는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존재
73 회 아카데미상 5개 부문 수상
볼거리 중심의 영화라도 스토리가 있어야 효과적으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이창동(1999)-『박하사탕』
스토리를 플롯의 형식으로 전개하며 한개인의 삶에 80년대 사회가 미친 영향을 극적으로 보여줌


쿠엔틴 타란티노()-『킬빌 Vol.1』
1편은 복수의 서막으로 복수의 발단과 전개를 다룸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들은 영화형식의 새로움과 낯섬을 보여주는 독특한 플롯으로 관객들을 매혹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1972)-『대부』
내러티브가 뛰어난 작품
잘 짜연진 연출과 각본 ,음영이 드리워진 비쥬얼한 스타일,슬픔과 향수로 마음을 울리는 메인테마 마피아의 눈으로 마피아의 세계를 본영화 대부 2편은 뛰어난 내러티브로 1편보다 훌륭한 속편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과거 아버지의 모습(인간적인보스)과 현재 자신의 모습(배신한 형도 죽이는 냉혹한보스)이 회상형식으로 교차편집 되며 극적 대비를 이루며 보여짐

장르영화
이야기로 부터 출발한 특정 체계로 주제, 양식, 극적구성,분위기등이 유사해 관객이 그 영화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익숙하게 받아들일수 있음
독립영화
특정한 제작 배급망을 벗어나 독립적으로 만들어진 영화
세상의 다양한 단면들을 엿볼 수 있음 배용균(1988)-『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대학미술교수인 감독이 기획,제작,각본,연출,촬영,편집등 전 과정을 혼자 처로항으로써 한국 영화계에 충격을 던저준 작품
스토리중심의 다른 영화와는 달리 구도의 과정을 정적이면서도 회화적인 화면과 상징적인 묘사로 보여줌 제42 회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영화' 부문에 선정 제42 회 스위스 로카르노 국제 영화제 그랑프라 수상
하위문화와 영화 사회가 다양화되면서 문화 속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 하위문화 출현
지배문화 고급문화 또는 지배적인 대중문화와 대립되거나 구별되는 문화로 볼 수 있음
하위문화가 필요한 이유:하위문화는 문화의 획일화를 막아주고, 전체 문화에 새로운 에너지와 영감을 불어 넣어줌
하위문화가 사회에 미치는영향: 하위문화의 영화는 관객이 자신을 표현하고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가 됨
ex) 청소년,노년층,로큰롤 문화 등등....
하위문화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영화
하위문화는 창조적인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소재적 기반 - 세대적인 구성, 특정 직업단의 문화, 특정 지역에 관련 된 문제등
강영철(2011)『써니』 청년세대 관련된 문화
대니보일(1996) -『트레인 포스팅』스코틀렌드 가난한아이들 배경
하위문화에 표현으로 끝나지 않고 지배적인 전체 문화에 새로운 자극과 영향을 주기도 한다.

하위문화를 자극하고 유발하는영화v 짐 셔먼(1975)『로키 호러 픽처 쇼』 등의 컬트적인 영화
영화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찾게 만들며 생산에 관여하게 만드는 효과
-수용층을 매니악하게 만들어 냄
오위선(1986)『영웅본색』 우리나라에 홍콩누아르 선풍 일으킴
컬트문화
패러디 다른 영화의 특정장면을 내 영화속 한 장면으로 연결시키는 형식적 특성 공유 기성작품의 내용, 스타일의 모방을 통한 풍자와 해학, 비판정신에 초점 새롭게 창조 샘 레이미(1982)『이블데드』- 자신의 영화 패러디(감독 본인이 구축한 장르적 관습을 파괴하며 풍자와 해학 정신을 보여줌
리들리 스콧(1979)『에이리언1』 SF공포영화의 새장을 염 현란한 영상미를 추구한 공포영화
제임스 캐머런(1986)『에이리언2』 촘촘히 안배된 연출로 완성도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액션영화
데이빗 핀처(1992)『에이리언3』 스피드에 주력
장피에르 주네(1997)『에이리언4』 독특한 상상력을 발휘해 온 감독의 특징이 엿보임
같은 소재의 서로 다른 장르적 활용, 관습과 규칙의 새로운 해석과 재해석을 패러디 시리즈로 평가할 수 있음
패스터시 혼성모방으로 단순한 짜집기, 단순한 모방에 그치는 경우가 많음 『총알을 탄 사나이』,『못말리는 비행사』,장규성(2002)『재밋는영화』
오마주 존경,경의 를 뜾하는 말
자신의 작품에서 다른 누군가의 작품속 장면을 차용함으로써 그 감독 및 영화에 대한 존경을 표현하는 것
브라이언 드 팔마 『레스트 투킬』
히치콕 감독의 『싸이코』 욕실 사건 장면을 그대로 인용 하며 존경 표현
컬트 영화 특정한 집단에 의해 영광적인 지지를 받은 영화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선으로 영화와 세상을 보게 하는 기회제공 주요영화
스토리 어떤 사물이나 사건, 현상에 대해서 일정한 내용을 가지고 하는 말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구조 (ex:한사람의 연대기)
원래자리로
플롯 사건을 인과 관계에 따라 필연성 있게 엮는 방식.
영화의 영상을 통해 시청각적으로 표현된 사건의 질서
플롯의 방법에 따라 주제의 전달 강도와 극적 긴장감이 달라짐
원래자리로
5개부문 의상,음향,시각효과상,작품상,남우주연상 원래자리로
내러티브 스토리나 플롯 구조 뿐만 아니라 관찰자의 시점,
서술자와 이야기 세계의 주인공, 사건들과의 관계 등으로 이루어짐
스토리나 플롯을 단순히 포함하는 것 만이 아닌, 플롯의 전략,시간과 공간의 재구성,미장센,음향효과,카메라 기술 그 모든 것 을 포함.
원래자리로
문화 한 사회의 개인이나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 정신적 과정의 산물
한 사회의 문화는 어느정도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원래자리로
컬트 특정한 집단이 어떤 문화현상에 대해 열렬한 반응을 보이는것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구조 (ex:한사람의 연대기)
원래자리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