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영전략론 - [4] 환경분석 (1)
- 전략이 환경 적응을 위한 기업의 의사 결정과 활동의 총체라는 점에서 전략은 외부 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에 바탕을 두고 수립되어야 한다. 환경은 기업에게 위협인 동시에 기회가 되기도 한다. 동일한 환경 변화라 하더라도 이를 미리 예측하지 못하고 대응 능력을 가지지 못한 기업에게는 위협이 되지만, 그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준비한 기업의 경우에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일반 환경은 특정 산업 분야에 관계없이 한 사회 내의 대부분의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개별 기업이 그 영향을 통제할 수 없다. 정치적·법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등이 일반 환경의 구성 요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