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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4-2]/빅데이터_과제

빅 데이터 - [3] 빅 데이터의 활용 기업의 빅 데이터 활용과제

by boolean 2017.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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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 - [3] 빅 데이터의 활용 기업의 빅 데이터 활용과제


고객 맞춤화 : 개인화된 마케팅으로 기업이 모든 사람들이나 기업들에게 동일한 마케팅을 하는 대신에 각 고객을 개별적으로 마케팅하는 것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고객에 초점을 둔, 고객 지향의 조직 전략의 추진과 관련 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 : 기업의 일상적인 업무와 관련 제조, 영업, 마케팅, 인적자원, 화계/재무 등의 프로세스들을 통합하고 촉진하는 정보 시스템

클릭스트림(Click Stream) : 고객들이 자사의 웹페이지에서 물건을 구경하거나 구매하는 과정에서 남긴 흔적/기록


  1. 기업들은 기업 밖에 존재하는 SNS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고객들의 감성을 실시간으로 반영한
    마케팅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다.
  2. 맞춤 마케팅이란 고객을 개별적으로 대하는 마케팅으로 이전부터 시도 되던 것이 빅데이터로 인해 실현
    가능성과 효과가 높아지고 있다.
  3. SNS 분석해 사람들의 우울해 하는 요일과 시간에 맞추어 우울증 치료제 광고를 하는 제약회사도 국내에
    등장했다.
  4. 유통업체들은 실시간 대응체제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구축해 실시간으로 점포별 재고, 경쟁업체 가격,
    날씨예보, 고객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가격을 책정하고 재고를 관리한다.
  5.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에서는 아직도 솔루션의 미성숙, 조직적 한계, 개인정보보호, 신기술 부재 등을
    빅데이터 활용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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