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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 - [3] 빅 데이터의 활용 기업의 빅 데이터 활용과제
고객 맞춤화 : 개인화된 마케팅으로 기업이 모든 사람들이나 기업들에게 동일한 마케팅을 하는 대신에 각 고객을 개별적으로 마케팅하는 것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고객에 초점을 둔, 고객 지향의 조직 전략의 추진과 관련 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 : 기업의 일상적인 업무와 관련 제조, 영업, 마케팅, 인적자원, 화계/재무 등의 프로세스들을 통합하고 촉진하는 정보 시스템
클릭스트림(Click Stream) : 고객들이 자사의 웹페이지에서 물건을 구경하거나 구매하는 과정에서 남긴 흔적/기록
- 기업들은 기업 밖에 존재하는 SNS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고객들의 감성을 실시간으로 반영한
마케팅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다. - 맞춤 마케팅이란 고객을 개별적으로 대하는 마케팅으로 이전부터 시도 되던 것이 빅데이터로 인해 실현
가능성과 효과가 높아지고 있다. - SNS 분석해 사람들의 우울해 하는 요일과 시간에 맞추어 우울증 치료제 광고를 하는 제약회사도
국내에
등장했다. - 유통업체들은 실시간 대응체제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구축해 실시간으로 점포별 재고, 경쟁업체 가격,
날씨예보, 고객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가격을 책정하고 재고를 관리한다. -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에서는 아직도 솔루션의 미성숙, 조직적 한계, 개인정보보호, 신기술 부재 등을
빅데이터 활용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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