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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2-2]/[2-2]프로그래밍언어론

프로그레밍언어론 중간시험 핵심자료

by boolean 2015.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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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레밍언어론 중간시험 핵심자료

  • 프로그래밍 언어은 컴퓨터에게 프로그래머의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이며 프로그래밍 하는 형식이기 도하다.
  • 프로그래밍 언어론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하는 규칙을 배움으로써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 프로그래밍 언어는 속성들의 특징적인 일부분만을 이용하여 작업이나 객체를을 표현하며, 추상화를 통해 표현된다.
  • 프로그래밍 언어는 명령형 언어(절차언어), 함수형 언어(적용형 언어), 논리형 언어, 객체지향형 언어로 구분된다.
  • 프로그래밍 언어는 형식적인 측면에 대한 언어인 구문론과 의미 해석적인 측면의 언어인 의미론의 양면적인 방법으로 정의된다.
  •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는 실행의 효율성,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반성과 획일성, 표현력, 정확성, 컴퓨터독립성, 안전성, 일관성, 확장성, 부분성을 고려해야 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의 어휘 구조는 프로그래밍 언어 알파벳 문자로 구성된 단어로 어휘 토큰이다.
  • 미리 정의된 식별자줌에서 일부를 재정의 할 수 없도록 정의하여 사용하는데 이를 예약어라고 한다.
  • 구문의 형식 정의란 그 언어를 가지고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규율들의 집합을 말한다.
  • 모든 생성규칙에서 정의될 대상이 하나의 비단말 기호로만 구성된다면 이 문법을 문맥 자유 문법 이라 한다.
  • 구문에 대한 형식 정의를 하는 방법으로 구문 도표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 모호한 문법을 제거하기 위해 비단말 기호와 문법규칙을 추가하거나, 우결합 규칙이나 좌결합 규칙을 사용한다.
  • 프로그램 신뢰성을 위해 현수 else를 제거하기 위한 추가적인 구문 구조가 핇요하다.
  • 컴파일 기법이란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여 기계어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 인터프리터 기법은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하는 컴퓨터를 컴퓨터 하드웨어로 구성하는 대신에 이 고급언어 기계를 다른 기계에서 실행되는실행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이다.
  • 중간코드 실헝 기법은 포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쉬운 형태로 번역한 후에, 그 번역된 형태의 프로그램을 실행 시뮬레이션으로 실행하는 방법이다.
  • 바인딩이란 프로그램의 기본 단위에 이 기본 단위가 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속성중에서 일부를 선정하여 결정해 주는 행위를 말한다.
  • 변수 정의는 선언문 또는 묵시적인 선언으로 생성된다.
  • 바인딩은 프로그램 실헝 시간 중에 이루어지는 동적 바인딩과 번역 시간에 수행되는 정적 바인딩이 있다.
  • 선언이란 실행 시 사용될 자료의 속성을 컴파일러 등에게 알려주는 프로그램 문장이다.
  • 할당문은 변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연산이며, 프로그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연산문이다.
  • 상수는 값이 변경되지 않는 식별자를 사용할 때 공통적으로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부여하여 사용한다는 개념이다.
  • 표현식은 하나 이상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자료값의 계산을 기술하는 것이다.
  • 조건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되는 부분이 달라질 때 사용하는 문장이다.
  • 반복문이란 특정 영역의 명령문을 프로그래머의 의도에 따라 정해진 횟수 만큼 반복 실행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 자료형이란 객체들의 집합과 이 객체들의 실체들을 생성, 작성, 소멸, 수정, 분해하는 연산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 단순형에는 수치형, 논리형, 문자형이 있다.
  • 열거형은 객체들을 리스트로 정해주며 연산으로 동들 및 순서 관계와 배정 연산을 허용한다.
  • 배열은 집합체에서 첫 원소의 상대적 위치인 첨자로 원소를 식별하는 동질형 자료의 집합체이다.
  • 배열을 기억장소에 저장하는 방법에는 열우선 저장 방법과 행우선 저장 방법이 있다.
  • 배열에 대한 정보를 저정하는 명세표는 배열이름, 원소의 형, 원소의 길이, 시작주소, 차원수, 첨자 방향 및 하한정보를 갖는다.
  • 연상 배열은 키(key)라 불리는 값들에 의해서 접근되는 순서를 갖지 않는 데이터 원소들의 집합체이다.
  • 포인터는 어떤 객체에 대한 참조를 의미하며 포이터 변수는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주소값을 취하는 식별자이다.
  • 레코드는 원소를 식별자로 구별하는 이질형 자료의 집합이다.
  • 자료형에 대한 검사는 컴파일 시간에 하는 정적형 검사와 실행시간에 하는 동적형 검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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