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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_예상문제

by boolean 2014.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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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예상문제>

1.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로 맞지 않은 것은?

① 텍스트 ② 사운드

③ 비디오 ④ 매스컴


정답: ④

해설: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사운드, 그래픽, 이미지,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데

이터로 구성된다. 한편, 매스미디어나 매스컴은 언론분야에 속하는 용어이

고, 멀티미디어와는 구별된다. 


2.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디지털화 ② 통합성

③ 단방향성 ④ 정보의 공유성


정답: ③

해설: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정보의 디지털화, 정보의 통합, 상호작용, 정보의 공유

이다. 멀티미디어 정보는 단방향성이 아닌 상호작용성의 특성을 가진다. 상

호작용성은 개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만들어 주는 특성이다. 


3. 다음 중 사용자의 편리를 돕기 위한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HCI) 기술이 아닌

 것은?

① CD/DVD 저장 기술 ② 제스처 인식기술

③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기술 ④ 음성인성 기술


정답: ①

해설: 사용자가 원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인간-컴

퓨터 인터페이스(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을 활용하며, 그

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 User Interface), 음성인성, 제스처

인식 기술 등을 제공하고 있다. CD/DVD 저장 기술은 대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이다. 


4.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의 발전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매체로써 CD는 대용량 매체로서 약 650MB의 용

 량을 갖는다. 

②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전과 멀티미디어와 관련한 기술의 발전은 서로 별개이며

 매우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③ 멀티미디어 분야의 표준의 한 예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자료구조 및 압축/복

 원 기술이 있다. 

④ 데이터 전송속도가 빠른 정보통신망의 발전은 멀티미디어 활용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정답: ②

해설: 최근에 컴퓨터의 성능이 급격하게 향상되어 가능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계

 속 컴퓨터의 성능은 지속적으로 향상될 것이기 때문에, 이와 더불어 멀티

 미디어 기술과 활용의 발전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5.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멀티미디어 콘텐츠에서는 여러 미디어 데이터들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이다. 

②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본이 되는 지

 적 재산을 포함한다. 

③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긍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보편

적 가치를 포함하고 지향해야 한다. 

④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기술은 사용자에게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정답: ④

해설: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사용자와 시스템, 또는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에 있다.

 즉, 사용자의 의도대로 정보가 재구성될 수 있다.



<2장 기출문제>

1. 멀티미디어 디지털 장비로서 프레젠테이션 장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09년 기말시험]

 ① 3D 디지타이저 ② MIDI 신시사이저

 ③ 프레임 버퍼 ④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정답: ①

해설: 멀티미디어 디지털 장비 중 프레젠테이션 장비[출력]는 MIDI 신시사이저, 프레임

버퍼,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등이고, 키보드,스케너,그레버3D 디지타이저는 캡처 장비[입력]이다. 


2. 다음 중 메타 데이터의 기능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09년 기말시험]

 ① 자원관리 ② 정보자원의 접근과 탐색

 ③ 개체간의 의미적 상호 연동성 ④ 데이터베이스의 형식 정의


정답: ④

해설: 메타 데이터의 기능은 자원관리, 정보자원의 접근과 탐색, 개체간의 의미적

상호 연동성 등이며,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에 관한 데이터(data

about data)를 의미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의 형식을 정의하는 것은 아니

다. 


3. 멀티미디어 처리 시스템은 ( )과 ( )의 두 종류로 대별된다.

 다음의 괄호 안에 넣어야 할 적합한 단어로 짝 지워진 것은?

 ① 재생 시스템, 저작 시스템 ② 저장 시스템, 재생 시스템

 ③ 재생 시스템, 저장 시스템 ④ 편집 시스템, 저작 시스템



정답: ①

해설: 멀티미디어 처리 시스템은 재생 시스템과 저작 시스템으로 대별되며, 재생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작품의 재생에 필요한 최소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

 어를 갖춘 PC를 말한다. 또한 저작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제작에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4. 미디어의 원시자료를 디지털로 표현하는 과정을 ( ㉠ )라 하고, 반대로 원시자료

 를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것을 ( ㉡ )(이)라 한다. 위에서 ㉠과 ㉡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된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소스, 필터 ② 양자화, 재생

 ③ 싱크, 커뮤니케이션 ④ 캡처, 프리젠테이션



정답: ④

해설: 미디어의 원시자료를 디지털로 표현하는 과정을 캡처라 하고, 반대로 원시

자료를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것을 프레젠테이션이라 한다.


 5. 하나의 아날로그 미디어로부터 다른 아날로그 미디어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미

디어를 몇 가지 특징으로 바꾸는 역할을 무엇이라 하는가? [2011년 기말시험]

 ① 소스(sources)생성 ② 싱크(sinks)출력

 ③ 캡처(captures) ④ 필터(filters)변환



정답: ④

해설: 필터는 하나의 아날로그 미디어로부터 다른 아날로그 미디어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미디어를 몇 가지 특징으로 바꾸는 역할을 수행한다. 


<3.1 텍스트 : 기출문제>

※(1-3) 다음은 텍스트의 표현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2011년 기말시험]


A. 영어 이외의 텍스트에 대한 지원이 어렵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

B. 포맷팅 연산을 명시하거나 구조적인 경계를 밝히는 특수한

 문자를 삽입하는 방법

C. 논리적 구조와 설계의 구조를 표현하는 데이터 구조에 이용

D. 비선형으로 그래프와 같은 구조를 가지며, 여기서 노드는

 링크로 연결


1. 위에서 하이퍼텍스트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A ② B ③ C ④ D

정답: ④

해설: 하이퍼텍스트는 비선형으로 그래프와 같은 구조를 갖는다. 여기서 노드

(node)는 텍스트의 작은 ‘덩어리’이면서 링크(link)로 연결된다. 


2. 위에서 A의 설명으로 적합한 텍스트 표현 방법은?

 ① ASCI ② ISO 문자 집합

 ③ 마크업 텍스트 ④ 구조적 텍스트



정답: ②

해설: 7비트로 이루어진 ASCI는 영어를 표현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지만 유럽어

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서부 유럽 국가에서 사용하는 문자들을 기

존 ASCI 문자 집합에 포함시켜 새로운 문자 집합이 만들어졌는데, 이것을

'서유럽 문자 집합' 또는 'ISO Latin-1' 이라고 부른다. 


3. 다음 중 미국 표준연구소에서 개발한 7-비트 인코딩 기호 체계로 가장 일반적인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ASCI ② BCD

 ③ UNICODE ④ EBCDIC



정답: ① 

해설: ASCI는 미국에서 제정한 표준으로 컴퓨터나 인터넷상에서 텍스트 파일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형식으로 각각의 알파벳이나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들이

7 비트의 2 진수로 표현되며, 총 128개의 문자가 정의되어 있다. 


<3.2 사운드 : 기출문제>

1. 다음 중 디지털 샘플링과정에서 사운드의 특징을 수치적으로 표시하는 기준으로

알맞지 않는 것은? [209년 기말시험]

 ① 채널 수 ② 샘플링 크기

 ③ 샘플링 비율 ④ 샘플링 수

정답: ④

해설: 디지털 사운드의 특징을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기준에는 샘플링 크기, 샘플

링 비율, 채널 수가 있다. 


2.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정보로 바꾸는 과정을 ( ㉠ )이라 하고, 이러한 변환 방

 식의 대표적인 것이 ( ㉡ )이다. 위에서 ㉠과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된

 것은? [2009년 기말시험]

 ① 인코딩, PCM ② 디코딩, PAM

 ③ 인코딩, PDM ④ 디코딩, PCM



정답: ①

해설: 아날로그 신호들을 디지털 형태의 2진 정보로 표현하는 것을 부호화(인코

딩)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음성신호는 PCM방법을 통해 변환되기 때문에 이

8비트를 PCM 워드라고도 한다. 


3. 사운드의 개념에서 주파수가 22kHz라는 것은 주기가 ( ㉠ )초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0.2초의 주기는 ( ㉡ )의 주파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

서 ㉠과 ㉡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된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1/11000, 10Hz ② 1/4400, 5kHz

 ③ 1/22000, 5Hz ④ 1/33000, 50Hz



정답: ③

해설: 한 사이클이 발생하는 시간을 주기라 부른다. 주파수(frequency)는 단위 시

간당 사이클의 수로 나타내고 헤르츠(hertz: Hz)이다. 즉 주파수 = 1/주기

[Hz]에 의해서 1/22000 [초], 0.2초는 1/0.2 = 5 [Hz]


4. 다음 중 샘플링 주파수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201년 기말시험]

 ① 아날로그 신호값을 불연속의 디지털화된 샘플값으로 나타내는 것

 ② 하나의 신호에 대한 또 다른 신호의 적절한 타이밍을 나타내는 것

 ③ 어떤 소리의 파형을 단위 시간 안에 얼마만큼 잘게 쪼개는가를 나타내는 것

 ④ 주어진 시간 안에 애니메이션 모형의 샘플링에 의해 스냅샷 모형이 만들어지

 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



정답: ③

해설: 아날로그 사운드를 디지털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사운

드를 1초에 몇 번 추출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하며 이를 샘플링 주파수

또는 샘플링 비율이라고 한다. 샘플링 간격이 작을수록 아날로그 파형을

더욱 정교하게 디지털 사운드로 표현할 수 있다. 


5. 다음 중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형식이 아닌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웨이브 파일 ② PCX

 ③ AIFF ④ VOC



정답: ②

해설: 디지털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는 웨이브,WAVE,ASF, AU, AIFF, RealAudio, VOC 등이

있다. 

래스터 :PCX,BMP,ICO, GIF, PNG, JPEG, TIFF

백터 : CGM, SVG, DXF, AI, CDR

혼합  : PDF, PICT, SWF

 는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6. 사운드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로서 우리 귀가 사운드를 다른 것이라고

 구분하는 특징은? [2011년 기말시험]

 ① 음의 길이 ② 음색

 ③ 잡음 ④ 주기

정답: ②

해설: 음색은 사운드에서 가장 중요한 고유의 음 색깔이며, 우리의 귀가 사운드를

서로 다르다는 것으로 구분하는 특징이다.


<3.3 이미지와 그래픽 : 기출문제>

1. 히스토그램에서 X축은 픽셀의 ( ㉠ )를 나타내고, Y축은 픽셀의 ( ㉡ )를 나타낸

다. 위에서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2009년 기말시험]

 ① 밝기, 빈도수 ② 위치, 명암 값

 ③ 좌표, 화소 수 ④ 크기, 위치



정답: ①

해설: 히스토그램(histogram)은 영상 처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써, X축은 0~255까지의 화소의 밝기를 나타내고, Y축은 화소의 빈도수를 나타

낸다.


 2. 다음 중 화면에 있는 그림을 바이트 단위로 그대로 저장하는 파일은?

 [2009년 기말시험]

 ① ICO 파일 ② 비트맵 파일

 ③ PCX 파일 ④ JPEG 파일

정답: ②

해설: 픽셀은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 단위이고, 모니터의 화면에 나타나는 각

각의 점을 말한다. 따라서 이미지는 픽셀 단위의 집합으로 표현되고, 저장

되며, 이를 비트맵이라고 한다. 


3. 컬러 모델 중 RGB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2009년 기말시험]

 ① 빛에 기초한 색상 구현 원리를 사용

 ② 잉크에 기초한 색상 구현 원리를 사용

 ③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유사한 컬러 모델

 ④ 대부분의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델



정답: ①

해설: RGB 모델은 빛의 성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니터와 같이 빛으로 컬러를

표현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한다.


4. 다음 중 영상처리기법중의 하나인 영역처리 방법으로 영상의 노이즈를 제거하

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에지 추출 ② 랜더링

 ③ 모델링 ④ 블러링

정답: ④

해설: 블러링 기법은 기본적으로 영상의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5. 다음 중 영상처리기법에 있어서 Laplacian 연산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

 은? [2011년 기말시험]

 ① 에지추출에 사용되는 1차 미분 연산자

 ② 에지추출에 사용되는 2차 미분 연산자

 ③ 영상 매칭을 위한 2차 미분 연산자

 ④ 히스토그램 추출을 위한 1차 미분 연산자



정답: ②

해설: 에지 추출은 영상 분할의 첫 단계로 사용되며, 다양한 에지추출 방법이 있

다. 대표적인 에지 추출기로서 Prewit, Sobel 등의 1차 미분 연산자와 라

플라시안(Laplacian)과 같은 2차 미분 연산자가 있다. 


6. 다음 중 기본적인 영상처리 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포인트 처리 ② 기하학적 처리

 ③ 프레임 처리 ④ 페이지 처리

정답: ④

해설: 영상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은 포인트 처리, 영역 처리, 기하학적 처리, 프레

임 처리 등으로 구분된다.


<3.4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 기출문제>

1. 다음의 아날로그 비디오 연결 방식 중 가장 우수한 연결 방식으로 각각의 YCC

신호를 각각의 케이블을 통해 전송하는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콤포짓(composite) ② 컴포넌트(component)

 ③ S-비디오 ④ H-비디오



정답: ②

해설: 아날로그 비디오의 연결에는 기본적으로 콤포짓, S-비디오, 컴포넌트의 세

가지가 있고, 그 중 컴포넌트는 가장 우수한 연결 방식으로 각각의 YCC 신호를 각

각의 케이블을 통해 전송한다. 


2. 다음 중 디지털 편집의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영상의 특정 부분에 랜덤 액세스가 가능하다. ② 화질의 열화가 없는 비디오 편집이 가능하다. 

③ 보존성이 우수하고 다양한 용도에 활용이 가능하다. ④ 이펙트 효과를 주기위한 렌더링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는다. 



정답: ④

해설: 보기 ①, ②, ③은 디지털 편집의 장점이고, ④는 디지털 편집의 단점으로

컴퓨터 1대로 여러 가지 편집 장비의 기능을 다하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이펙트 효과

를 처리하기 때문에 렌더링 시간이 많이 걸린다. 


3. 다음 중 모델링된 오브젝트에 색상과 같은 질감을 입히고 라이트와 카메라의 위

치를 조작하여 사실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Modeling ② Authoring

 ③ Rendering ④ Animation



정답: ③

해설: 렌더링(Rendering)이란 3차원으로 모델링된 물체를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

기 위해서 보이지 않은 면을 제거하고, 보이는 면은 명암과 색상, 질감 등을 입혀

원근감을 부여함으로써 실제와 가까운 물체의 영상으로 바꾸는 방법이다. 


4. 다음 중 텔레비전 방송 포맷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NTSC ② PAL

 ③ SVGA ④ SECAM



정답: ③

해설: 아날로그 비디오의 신호형식으로는 NTSC 방식, PAL 방식, SECAM 방식

이 있는데, 이들 방식은 텔레비전 방송을 방송 규격으로 정의된다. 


5. 다음 중 렌더링 방식이 아닌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은선 알고리즘 ② 셰이드 알고리즘

 ③ 텍스처 매핑 ④ 허프만 알고리즘



정답: ④

해설: 렌더링을 위한 기법에는 매핑과 쉐이딩, 그리고 은선 제거 등이 있다. 매핑

기법으로는 텍스쳐 매핑, 범프 매핑, 불투명 매핑, 반사 매핑 등이 있다.


<4장 기출문제>

1. 다음 중 압축 기법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2009년 기말시험]

 ① 압축 후 복원은 원 데이터와 큰 차이가 없어야 한다. ② 압축과 복원 시 지연 시간이 너무 길지 않아야 한다. 

③ 다양한 데이터 압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④ 하드웨어 압축만이 가능해야 한다. 



정답: ④

해설: 보기 ①, ②, ③은 압축 기법에 대한 요구 사항에 해당되지만, ④는 잘못된

내용이다. 즉 압축 기법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적인 구현이 모두 가능해야 한다. 


2. 다음 중 ITU-T가 정한 음성 및 영상 텔레 서비스에 관한 표준에 해당하는 것

은? [2009년 기말시험]

 ① MPEG-1 ② MPEG-4

 ③ H.263 ④ MP3



정답: ③

해설: H.263은 화상 회의와 화상 전화를 응용하기 위한 영상 압축 부호화의 표준

이다.


3. 다음 중 H.261의 특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TV 전화 및 회의용 TV 동화상 압축 부호화 방식

 ② 높은 압축률을 제공하고 실시간 압축을 지원

 ③ 시간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화상간의 예측 기법 사용

 ④ 공간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벡터 양자화 변환 기법 사용



정답: ④

해설: H.261은 공간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DCT변환 기법을 사용한다. 


4. 벡터 양자화방법은 특히 ( ㉠ )에 적합하고, 예로서 ( ㉡ )이 있다. 위에서 ㉠

과 ㉡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된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양자화, 푸리에 변환 ② 음성 부호화, 프랙탈 변환

 ③ 영상 부호화, 카오스 변환 ④ 압축, 비트 변환


정답: ②

해설: 벡터 양자화 기법은 음성 부호화에 적합하다. 벡터 양자화의 예로서는 프랙

털 변환의 방법이 있다. 


5. 데이터 압축기법 중 가장 간단한 예측 압축 기법으로서 픽셀(pixel)레벨에서

 이루어지며, 직전 픽셀과 비교하여 둘 사이의 차이만을 전송하는 기법은?

 [201년 기말시험]

 ① DPCM 기법 ② 가역 부호화 기법

 ③ DCT 부호화 기법 ④ 허프만 부호화 기법

정답: ①

해설: DPCM은 PCM을 통해 부호화된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간

단한 예측기법이다. DPCM이 이미지에 적용될 때는 직전 픽셀과 비교하여 둘 사이

의 차이만을 전송한다. 


6. 다음은 동영상을 압축하기 위한 MPEG-4 표준에 관한 기술이다. 기술된 내용

 이 잘못된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영상 내용의 이해에 기반한 내용기반 부호화 방식이다. ② 전송주파수 대역폭이 작은 전송채널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③ 양방향성을 제공하나 압축률이 매우 낮은 단점이 있다. ④ 다채로운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AV 표준 부호화 방식이다. 



정답: ③

해설: 보기 ①, ②, ④는 MPEG-4 표준에 관한 내용이지만, 보기 ③은 잘못된 내

용이다. 즉 MPEG-4 표준은 양방향성, 높은 압축률 및 다채로운 접속을 가능하도

록 한 AV 표준 부호화 방식이다.


<5장 기출문제>

1. 다음 중 HTML의 특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009년 기말시험]

 ① 태그(tag)를 사용한다. ② 확장자로 .htm을 사용한다. 

③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④ 일반적인 텍스트 문서이다. 


정답: ③

해설: HTML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즉, <HTML>이나 <html>은 같은

의미이다. 


2. 다음 중 ISO에서 텍스트 데이터의 구조적 특성을 가진 언어적 환경을 필요로 하

여 정의된 도큐먼트 표현 언어는? [2010년 기말시험]

 ① NTSC ② SGML

 ③ BLOB ④ DBMS



정답: ②

해설: 1970년대 후반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가 GML에

기초한 텍스트 기술언어 표준을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SGML이 생겨나게 되

었다. 1986년 ISO에 의해 표준으로 완성, 인준되었다. 


3. 다음 중 기존의 HTML이 가지는 정적인 문서를 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홈페이

 지로 만드는 기술에 해당하는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XML ② SGML

 ③ DHTML ④ DHT



정답: ③

해설: DHTML 기존의 HTML이 가지는 정적인 문서를 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웹

페이지로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4. 다음은 HTML과 일반 워드문서와의 차이점을 나타낸 것이다. 잘못된 것은?

 [201년 기말시험]

 ① HTML문서는 [Spacebar], [Enter], [Tab] 키를 인식하지 못한다. 

 ② HTML문서는 저장할 때 .htm 이라는 확장자를 사용해야 한다. 

 ③ HTML문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사용한다.

 ④ HTML문서는 HEAD 태그와 BODY 태그 부분으로 구성된다. 


정답: ③

해설: HTML문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6장 기출문제>
1. 다음의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장기나 체스의 원리를 이용한 장르에 해당되는 게
임은? [209년 기말시험]
 ① 사이버 시뮬레이션 ② 육성 시뮬레이션
 ③ 전략 시뮬레이션 ④ 조종 시뮬레이션


정답: ③
해설: 전략 시뮬레이션은 장기나 체스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여러 가지 모양
의 말 판위에 게이머의 군대를 만든 뒤 적당한 곳으로 이동시키면서 적들과 싸워
영역을 넓히는 방식이다. 

2. 인터넷 방송의 전송방식 중 하나의 송신자가 그 데이터를 요구하는 하나 이상의
불특정 다수에게 전송하는 방식으로, 지상파 방송의 전파개념과 같은 것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유니캐스트(Unicast) ② 안티캐스트(Anticast)
 ③ 브로드캐스트(Broadcast) ④ 멀티캐스트(Multicast)


정답: ③
해설: 브로드캐스트는 하나의 송신자가 그 데이터를 요구하는 하나 이상의 불특
정 다수에게 전송하는 방식이다. 

3.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기술구조에서 상거래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계층은?
 [2010년 기말시험]
 ① 응용 계층 ② 미들웨어 계층:게시판, 양식
 ③ 기반 서비스 계층 :이메일, FTP④ 통신 서비스 계층 :SMTP,MIME


정답: ①
해설: 응용 계층은 전자상거래 고객의 거래 단계별 상거래 행위를 직접적으로 지
원하는 시스템으로는 전자 카탈로그, 전자상점, 전자지불 등이 대표적이다. 

4. 다음 중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시스템으로서 주문형 강의라고 부르는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MOD ② CAI
 ③ VOD ④ LOD


정답: ④
해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원격교육시스템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가지
고 있다. 이것을 LOD(Lecture On Demand)라 부르기도 하고 직역하면 주문형 강
의라고 한다. 

5. 다음 중 인터넷 방송의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2011년 기말시험]
 ①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일방적인 방송이다
 ②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③ 방송 주체가 정해져 있지 않다. 
④ 방송 평가나 결과에 대한 수정이 신속하고 용이하다. 


정답: ①
해설: 인터넷 방송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차별화된 방송 서비스를 구현
한다.

<7장 예상문제>
1. 다음 중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휴대용 게임기 ② 휴대인터넷
③ 모바일 콘텐츠 ④ TV


정답: ④
해설: 모바일 멀티미디어는 모바일 단말기, 네트워크,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플랫
 폼으로 구성된다. 

2. 모바일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플랫폼의 특성으로 맞지 않은 것은?
① iOS 운영체제는 애플에서 개발된 운영체제이다. 
② iOS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반응을 비교적 즉각적이
 고, 부드럽게 제동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③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개발한 휴대 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
 체제이다. 
④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애플의 iOS와 같은 ‘폐쇄형 시스템’이다. 


정답: ④
해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애플의 iOS와 달리 ‘개방형 시스템’으로써, 어떠한
스마트폰 제품에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용할 수 있다. 

3. 다음 중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위치기반 서비스 ② 사진인화 서비스
③ 증강현실 서비스 ④ DMB 서비스


정답: ②
해설: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에는 정보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
 션, 위치기반 서비스, DMB 서비스, 증강현실 서비스 등이 있다. 

4. 다음 중 위치기반 서비스가 아닌 것은?
① 메시징 서비스 ② 위치추적 서비스
③ 텔레매틱스 서비스 ④ 교통정보 서비스


정답: ①
해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징 서비스와 모바일 화상전화 등이 지원되고,
 위치기반 서비스에는 교통정보 서비스, 위치추적 서비스, 생활정보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이 있다. 

5. 모바일 증강현실의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바일 증강현실은 스마트폰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실에 가상을 겹쳐서 보
 여주는 기술이다. 
② 모바일 증강현실의 등장배경으로는 3D 영상 기술발전, 모바일 인터넷 혁명,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사용증가에 있다. 
③ 모바일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에 비해서 더 나은 현실감을 제공하지 못한다. 
④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이 교육환경에 적용된 예로서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이 있다. 

정답: ③
해설: 모바일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에 비해서 사용자에게 보다 낳은 현실감을 제
 공한다는 점이다.

<8장 예상문제>
1. 다음 중 마크와이저가 언급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세 가지 조건에 해당되지 않
 은 것은?
①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한다. ② 현실 세계 어디서나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③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아야 한다. ④ 사용자의 시간, 장소 등의 환경에 따라 서비스는 변하지 않는다. 


정답: ④
해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사용자에 따라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야 한다. 즉, 사용자가 있는 장소, 사용자의 아이디, 사용하는 장치, 현재 시간, 현재온도, 명
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2. 미국, 일본,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
 은 것은?
①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의 개발은 특수한 장치나 환경에 제한된다. 
② 유비쿼터스 컴퓨팅 추진 목표는 미래 기술 체제로의 진입을 시도하는 것이다. 
③ 컴퓨팅의 일상 생활화를 통하여 새롭고 거대 규모의 IT 시장을 준비하고 있
다. 
④ 유비쿼터스 컴퓨팅 추진의 주체는 정부가 주도하고 있다. 


정답: ①
해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의 개발 대상은 특수한 장치나
 환경에 제한되지 않고,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장치 혹은 환경에 해당
 된다. 


3. 다음 중 유비쿼터스의 적용 사례가 아닌 것은?
① 전력산업 ② U 헬스케어
③ 홈 네트워킹 ④ AM 라디오 방송
정답: ④
해설: 유비쿼터스의 적용 사례에는 전력산업, 위치기반서비스, U 헬스케어, 스
 마트 타이어, 스마트 디스플레이, UFID 프로젝트, FM 라디오기반 데이터
 방송, 홈 네트워킹 등이 있다. 

4. 다음 중 홈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① 홈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배경은 디지털 컨버전스의 확산과 광대역 네트워크
및 인터넷 정보가전의 발달에 기반한다. 
② 홈 네트워크 기술은 OS의 종류에 따라서 각기 다른 지능형 미들웨어를 구성
해야 한다. 
③ 홈 네트워크 기술은 외부망과 가정을 연결하는 유무선 통합 홈 네트워크 환경
이다. 
④ 홈 네트워크 기술은 기존 백색 가전기기들과 센서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지능형 정보가전 기술과 홈센서 기술로 구
성된다. 


정답: ②
해설: 지능형 미들웨어 분야는 매체 및 OS에 상관없이 정보 가전기기의 제어 및
감시를 수행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제공하여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가능


5. 앞으로의 멀티미디어를 더욱 발전시킬 기술들 중에서 ‘리치미디어’에 관한 설
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존의 멀티미디어에서 진일보한 개념으로 이용자에게 대화형 기능을 제공하
며 복합적인 멀티미디어 형태를 의미한다. 
② 미디어들을 독립된 객체로 간주하고 시공간적으로 배치하며 상호간의 연관성
을 부여함으로써 대화형 기능을 제공한다. 
③ BIFS는 MPEG-4 압축 기술의 하나로서 휴대 단말을 위한 대화형 리치미디어
표현 기술이다. 
④ LASeR는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에 있어서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답: ③
해설: BIFS는 MPEG-4 압축 기술의 하나로서 방송 서비스에 매우 적합하여 지
상파 DMB의 데이터방송 기술규격의 하나로 채택되었다. 휴대 단말을 위한 대화형
리치미디어 표현 기술은 LASe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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