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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영화의 이해

by boolean 2014.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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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산업적인 예술 

  - 영화는 19세기 이후 과학적인 호기심과 기술적인 실험의 결과

  - 1895년 뤼미에르가 영화를 탄생시킨 이후 영화는 도전적인 예술가들의 노력

    과 기술적인 발명, 그리고 사업가 정신이 결합되어 성장

  2. 종합예술☆

  -다양한 예술 장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흡수하면서 발전

  -사진: 영상예술이라는 측면에서 영화와 유사, 영화 탄생의 기술적 기반 마련

  -문학: 이야기와 플롯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 but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 

   묘사성의 차이(소설은 독자의 상상이 가능, 영화는 독자의 개입 여지가 적음)

  -연극: 연기, 배우, 무대 등 제작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 그러나 공연

   예술과 기록예술의 차이 존재

 ◎공연예술(연극)과 기록예술(영화)의 차이☆

  ①공연예술  

   -시.공간적 한계 속에서 일회성

   -시작부터 끝까지 연기의 연속성을 바탕으로 감정전달

  ②기록예술

   -시.공간적 제약없이 무한 복제 가능(독자와의 거리감 유지)

   -촬영된 연기를 편집이라는 과정을 통해 전달

   -2차원적인 화면 위에서만 내용 표현하나 관객들의 심리적 암시 내지 상상력

    을 통해 3차원적인 영상으로 전달

   -클로즈업 등 영화만의 고유한 표현법

   -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등을 통해 시간을 훨씬 능동적으로 활용

   -카메라와의 동일시와 극중인물과의 동일시라는 두 가지 차원의 감정이입

 ◎플래시백&플래시포워드

   -플래시백: 특정 이야기 속의 가장 주관적인 순간들을 제시, 기억과 역사 등

   주관적인 진실(과거)의 영화적 재현, 과거를 보여주는 일련의 장면 삽입=>현재

   시점과의 단절을 표현☆

   -플래시포워드: 상상.예상.꿈 등 미래시제의 장면들 삽입


 3. 영화예술의 특징

  ①언어적 기능☆

   -문자언어와는 전달과정에 있어서 확연히 차이, but 문자언어와 유사한 특징 지님

  ②인접한 다른 예술 장르를 아우르는 종합예술

  

※시대적인 가치관과 사고방식의 변화에 따라 작품에 대한 시선도 변화, 재평가됨

※예술 영화들이 관객에게 지루함, 난해함을 주는 이유-감독이 명확한 메시지 전달

  보다 메시지의 상징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

19세기말

1.2. 영화를 있게 한 기술적 발명들

 1. 카메라 옵스큐라

  -한쪽 벽에 작은 구멍이 있고, 반대편 벽 안쪽으로는 외부물체의 거꾸로 된 상

   을 비추는 원리

  -카메라의 원조

  -카메라 옵스큐라는 원근법의 발명에 힘입은 것

 2. 원근법☆ 발명 이전 및 이후의 회화

  ①발명이전: 묘사의 현실성보다 종교적.문화적 의미전달이 4주 목표=>서로 다른

   시간 표현, 인물의 비중에 따라 물리적인 크기 결정

  ②발명이후: 보는 사람의 눈을 기준으로 내용 전달할 수 있게 그림

 3. 피터 마크 로제의「수직 구경을 통해 보이는 바퀴살 형태의 착시에 대한 설명」

   -잔상효과에 관한 논문☆

   -인간의 지각은 시각이 전해 주는 정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님

 4. 기타 

  ①존 에어튼 패리스-‘회전요지경 유희’ 발명

  ②조제프 플라토-‘페나키스티스코프’ 발명

  ③윌리엄 조지 호너-‘조트로프’

  ④에밀 레노-‘프락시노스코프’

  ⑤웨드워드 머이브리지-‘말이 달리는 연속동작’=>프레임 효과 발견

  ⑥에티엔 쥘 마레-사진총

 5. 에디슨과 딕슨-세계 최초의 영사기 ‘키네토스코프’

 6. 뤼미에르 형제-‘시네마토크래프’, 현대 영화의 등장에 기여


1.3. 초기 영화의 두 흐름: 사실의 기록과 상상의 재현

 1. 뤼미에르 형제

  ①<공장에서 퇴근하는 노동자들>: 세계 최초의 영화☆

    -유료 상영=>영화는 상업수단이 되고, 자본주의의 성장과 밀접

    -기록영화☆=>영화가 가진 1차적인 미학성인 기록과 사실이라는 측면에 충실

  ②최초의 영화로 인정받는 이유☆

    -에디슨의 실험은 착시현상을 이용한 볼거리였으나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는 실

    생활의 생생한 장면 포착하여 기록

    -실험실이 아닌 실제 생활현장에서 촬영=>극영화 방식

1900 이후

1. 초기 영화

  1.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제작 이후 

  -단순 기록물이 영화의 주류 

  -급격한 사회 변동이라는 외부적 상황과 맞닿아 대중의 관심을 끎.

  -영화는 테크놀로지의 발달을 일상적으로 경험하게 해주는 유일한 매체, 보는 즐

   거움 선사

  

  2.견인의 영화(cinema of attraction)☆: 원시영화

  -이야기 구조x, 잘 짜인 이야기의 전달보다는 볼거리의 전달에 초점을 맞춘 영화 

  -보드빌 쇼나 놀이공원의 한 부분으로 제공 

  -그 자체로 형식적인 완결성 지님, 아방가르드 영화에 그 영향력 행사

  

  3.멜리에스 <달나라 여행 1902> 제작 후

  -완성된 형태의 서사체에 주력

  -내러티브 영화들이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 이윤창출 측면에서도 유리

  -1904년부터 서사형식 영화들이 점차 영화산업 주도

  

  4.다큐멘터리와 비내러티브영화

  -영화사 초기: 기록물=비내러티브

  -오늘날의 다큐멘터리는 분명 뚜렷한 내러티브 가짐

 2.2. 에드윈 포터와 데이비드 그리피스

  1.에드윈 포터☆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1903>, <대열차강도>를 통해 극적인 이야기 구성과 동시편집

   의 개념 도입=>진정한 영화의 시작 

  -멜리에스의 영화는 영화 장면이 연극처럼 진행, But, 포터 영화 속 배우들과 영

   화적 설정은 영화 속에 완전 녹아들어감.

  -클로즈업 도입, 이야기 전개방식에서 완성도 높음

  -<대열차강도> 식의 구조 영화: 전통적 할리우드 영화의 서사구조로 정착

  

  2.그리피스☆

  -상업적 측면에서 주목받던 영화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림

  -숏(shot)을 기본단위로 한 영화언어의 문법 확립=>시간 및 공간의 연속성 확보

   =>연극과 다른 방식의 이야기 전개

  -<국가의 탄생1914>: 미국의 남북 전쟁, 링컨 암살사건 등을 다룬 대서사시

  -<인톨러런스>☆: 세 가지 이야기를 옴니버스 스타일로 엮은 대서사시

  -그리피스로 인해 영화는 시각적인 예술성 확립, 장편화 됨

  3. 스튜디오 설립

  -영화의 장편화, 산업화=>할리우드에 스튜디오 설립

  -그리피스와 토머스 인스, 맥 세넷=>트라이앵클 영화사 설립(1915)

 2.3. 1920년대 슬랩스틱 코미디와 찰리 채플린

  1. 코미디 영화

  -영화의 오락성과 산업성에 기반=>이 당시의 중요한 영화 장르

  -대표적 인물: 맥 세넷, 버스터 키튼, 헤럴드 로이드 등

   =>슬랩스틱 창조 

 

  2. 슬랩스틱

  -코미디 영화의 원형, 우스꽝스러운 과장 연기

  -무성영화라는 기술적 한계 극복

  

  3. 찰리 채플린☆

  -코미디 영화의 전성기

  -해프닝과 슬랩스틱을 기반, 메시지와 감동까지 선사☆=>대중의 큰 사랑 받음

  -유성영화 도래=>시대 변화 적응의 기로에 섬

  -<모던 타임스>를 통해 유성영화 시작

  -자본주의 사회를 비판한 <살인광 시대>=>공산주의자로 몰려 미국에서 추방

2.4. 초창기 영화의 대표적 사조들

  1. 독일 ≪표현주의≫

   -1910년대 후반~1920년대 중반=>회화적, 시각적으로 강렬한 무성영화 제작☆

   -1차 세계대전의 패배로 독일 경제 무력화=> 이런 시대적 배경이 ‘표현주의’라는 

    새로운 영화 탄생의 계기 마련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세계대전의 혼란한 시대적 징후표출

    => 인간의 내면적 불안심리를 외적인 형식 속에서 표현한 대표적 표현주의 작품

   -독일의 비참한 현실은 독일 영화 발전을 이끌었으나 지속적 영화 활동의 걸림돌

    =>독일 감독들 헐리우드로 이주=> 미국 영화 산업 더욱 발전

   -프리츠 랑: <메트로폴리스>가 나치즘의 전조라는 비난☆

   -파시즘이 유럽을 장악하기 전 독일 국민의 정신세계를 표현한 사조이며 그 스타

    일적 영향력은 공포영화나 필름 누아르를 통해 지속

  2. 소련 ≪형식주의 1910년대 중반부터 1920년대 말에 걸쳐 러시아의 문학연구가와 언어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문학비평 운동

   1)몽타주☆: 영화편집에 관한 이론

    -'monter’ : ‘증가하다’ 혹은 ‘조립하다’의 의미

    -영화라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데 편집이라는 요소의 중요성 인식하고 새로

     운 표현법을 창조

    -소련 감독에게 편집이란 장면들 간의 단순한 연결이 아닌 전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

    -장면들 간의 연관 속에서만 발생하는 효과

    -에이젠슈테인의 <전함 포템킨1925>: 몽타주 기법 효과적으로 사용=>영화 지원

   2)레닌 통치하1903 ~1924: 레닌은 영화의 가능성,힘을 잘 파악

    -소련 영화의 목적: 소련 인민에게 혁명의 결과와 대의를 교육, 고취=>교육적, 

    선동적 

    -감독들의 거대한 사회적 실험, 영상실험을 통해 새로운 발전적 토대 마련

   4)스탈린 통치하1924~1953

    -누구나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단순한 영화 장려

    =>형식주의 사조 퇴색

  3. 프랑스 ≪인상주의≫와 ≪초현실주의≫☆

    1)인상주의1918~1930

   -1차 세계대전으로 타격입은 프랑스 영화산업은 미국의 영향 많이 받음=>

    프랑스 감독들은 미국 할리우드 영화에 도전할 새로운 영화 형식 실험

   -극중 인물의 의식을 최대한 드러내 줄 수 있는 서사 형식의 창조에 주안점 둠

   -영화의 주관성 강조, 극중 인물의 지각적인 경험과 인상을 주로 화면에 담음

   -주류 영화산업 내 활동

    

 2)초현실주의1920년대☆

-인상주의에 비해 더 급진적인 사조, 좀더 개인적인 영역에서 자신만의 영화 제작

-프로이트 심리학의 영향

-억제되지 않은 욕망이나 환상을 직접 드러내는 영화 선호 

-루이스 부뉴엘<안달루시아의 개1929>☆

2.5. 사운드의 도입과 뮤지컬 영화

 1)무성영화

-음향은 중요한 요소×, 관객들의 감정 고조시키는 보조적인 수단

-오케스트라 연주나 피아노 연주 등

 2)유성영화

 ①<재즈싱어 1927>

-최초의 유성영화

-대부분 무성, 노랫소리가 부분적으로 도입

 ②사운드 도입의 의의

-영화가 단순히 회화성이 강한 예술의 지위에서 벗어나 훨씬 실생활에 가까운 세밀

 한 의사전달, 의미 전달할 수 있는 매체가 되었음을 의미

-영상과 자막을 교대로 보던 무성영화의 불편함 사라지고, 높은 문맹률을 기록하고

 있던 당시의 일반대중들에게 영화가 보다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 마련   

 ③빅터 플레밍☆

-<오즈의 마법사 1939>: 사운드와 컬러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한 작품으로 평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1939>

-흑백영화에서 컬러영화로의 변화 주도

 2.6. 오손 웰스

-<시민케인1941>에서 딥 포커스와 미장센 기법 적극 도입=>영화 미학의 새로운 가능성

-딥 포커스: 화면의 전경과 배경을 똑같이 선명하게 보여주는 영화 기술, 관객은 화

 면 안의 모든 인물이나 공간을 취사선택하여 봄=>더욱 풍성한 화면 느낌

-미장센: 무대에서의 등장인물 배치나 동작 ·도구 ·조명 등에 관한 종합적인 설계

-배경화면에 지나지 않았던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을 영화의 화면 구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위치까지 격상

-미장센효과를 위해 세트 제작과 조명, 소품 배치 등 기존과 차별화되는 장면설계 시도☆


제3장. 영화의 역사Ⅱ

 3.1. 알프레드 히치콕, 고전 영화에서 현대 영화로

   영화사의 커다란 전환점= 2차세계대전 +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

  1. 고전영화: 제2차 세계대전(1939~1945) 이전 영화, ‘운동-이미지’중심☆

  2. 현대영화:        〃      이후 영화, ‘시간-이미지’중심   by. 질 들뢰즈

  3.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사의 큰 전화점

   ①고전 영화: 관객은 극중 인물들의 움직임, 상황을 가만히 지켜보기만 함

   ②히치콕 영화: 관객이 극중인물과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계 형성, 극중인      물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미리 전개과정을 알게 되어 극중인물 역할까지도 수행☆ 

   ③‘맥거핀’

    -작품 줄거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관객의 시선을 의도적으로 묶어둠으로써 

     공포감,서스펜스를 자아내게 하는 영화 구성상의 속임수

    -관객을 영화 속 이야기에 적극 반응하도록 하여 긴장감, 서스펜스 배가

    -영화가 등장인물 뿐 아니라 최종적으로 관객에 의해 완성됨을 말함

    -등장인물의 실질적 행위와 상관없이 관객의 입장에서 영화세계를 풀어가려는 

     감독의 창의적 노력의 산물

   ④관객에게 극중인물의 역할 부여+등장인물에게 관객의 역할 부여

    -영화 속 능동적인 주체였던 등장인물이 단시 상황을 수동적으로 바라보기만 하

     는 관객의 역할까지도 담당

    =>운동-이미지 중심의 고전영화를 완성함과 더불어 그것의 위기를 가져왔다는 평가☆

 3.2.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영국과 미국의 영화☆

  1. 영국 전시의 세미다큐멘터리☆

   ①존 그리어슨 유망어선 1929

     -제2차 세계대전 전후 활동했던 영국 감독들의 정신적 지주

     -영화를 대중에 대한 교육수단으로 사용

     -인간과 세계가 직면한 커다란 문제 해결하는 것이 중요

     - [북극의 나누크1922]플래허티 감독 <=>[표류자 = 유망어선]그리어슨 감독

        (자연적인 아름다운추구)             (인간과 세계가 직면한 사실적 문제에 집중)

   ②험프리 제닝스

     -존 그리어슨의 영향 받음

     -전시의 비관적인 분위기를 영화를 통해 바꾸고자 함

     -그의 영화는 암울한 시대를 살아야 하는 대중들에게 인내의 가치를 던져줌

   ③세미다큐멘터리 영화: 반기록적인 극영화, 즉 기록영화와 극영화의 중간적 형태

   ④영국 프리 시네마1956~1960년대: 일상생활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삶이 가장 중요한 영화

     예술의 주제라고 믿음, 상업적인 압력을 거부, 휴머니즘적이면서 시적인 영상예

     술을 창조하려고 노력(토니 리차든스, 카렐 라이츠, 린제이 앤더슨)

  2. 1940~1950년대 미국 할리우드 영화

   ①서사 형식의 전통을 따른 영화예술은 계속 발전, 영화산업의 거대화 가속화

   ②독일 표현주의 영향받은 누아르 장르, 영국 세미다큐멘터리 닮은 리얼리즘 영화 등장 

 ③매카시즘의 영화계 강타=>영화인들의 정신적. 물질적 고난 (인권침해)

 ④1950년대 이후 텔레비전 수상기의 광범한 보급에 따른 위기

  -독점적인 대중오락수단이었던 영화의 위기

  =>영화산업은 ‘와이드 스크린’ 등 신기술 도입 시작, 매카시즘에 의한 내용통제도 완화

 ⑤영화의 내용, 형식에서 새로운 시도 ×, 할리우드 전통을 완벽히 재현

                    

3.3. 제2차 세계대전 전후의 새로운 영화들

  -유럽에선 기술적 발전보단, 작가라는 개념이 어울릴 new 감독들에 의해 다양한

   영화적 표현 시도

  -상업적, 기술적 미국영화와 달리 유럽의 시대적 상황 반영, 비문법적이고 개인적

   인 자신의 영화세계 창조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새로운 사실주의’☆

  ①2차 세계대전 패전 후 전쟁의 폐허와 비극을 영화로 표현하고자 시도

  ②로베르토 로셀리니 <무방비도시 1945>: 동시대의 감독에게 많은 영향

  ③비토리오 데 시카<자전거 도둑 1948>: 리얼리티 중시  

  ④특징: 극영화와 기록영화의 혼합☆

    -이야기 구조를 가짐(극영화), but 극영화에 비해 연기와 대사의 비중 적고, 비

    전문배우 주로 기용, 야외촬영 선호(기록영화)

    -일상적인 것으로부터 보편적인 것을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

 

2. 프랑스 누벨바그☆

  ①1960년대 젊은 세대-획일적인 사회제도, 교육체계등 기성세대의 모든 영역에 도전

  ②프랑소와 드뤼포: 문학성을 바탕으로 한 기존 영화에 반기, 영화만의 독자적 시

   각 주장=>이 독자적 시각이 누벨바그(새로운 물결)

  ③장 뤽 고다르 <네 멋대로 해라> : 단편적 이야기 구조 도입, 핸드헬드 기법, 점

   프 컷 기법 적극 활용=>누벨바그 대표적 형식(기존 영화에서 금지된 방식 사용)

  ④특정한 주제를 담아내기 위해 가장 적절한 형식적인 기법 발견에 주안점을 둠

  ⑤현대까지 영향력 지속

 3. 독일 뉴 저먼 시네마

  ①26명의 젊은 감독의 오버하우젠 선언1962 발표

   - “낡은 영화는 죽었으며 우리는 새 것을 믿는다” =>뉴 저먼 시네마 시작

  ②과거의 영화 전통 거부, 독일 사회의 기존 이야기도 받아들이지 ×

  ③새로운 형식적 실험 시도-브레이트의 ‘낯설게 하기(소외효과)’ 등

   =>영화란 매체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 아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일 뿐이라

   는 사실을 관객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려는 시도☆

  ④현란한 화면구성과 색채, 뒤엉킨 플롯, 불안정하게 움직이는 카메라 기법등 사용

  ⑤대표적 감독: 알렉산더 클루게, 베르너 헤어조그, 빔 벤더스 등

 4.미국의 뉴 시네마

  ①1960년대 : 흑인민주주의 운동과 베트남전쟁으로 혼란=>젊은이들 분노,절망감에 

  빠짐=>저항정신과 무정부주의를 내세우는 청년 히피 문화 탄생

  ②데니스 호퍼<이지 라이더1969> : 미국 히피 문화 보여줌, 기존 할리우드 영화와 상

  반된 파격적 시도(문제아 주인공을 인간적 존재, 평범한 미국인을 위협적으로 표현)    ③아서 펜<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일종의 갱영화, 거대한 제도적 강압에 맞서는 

  자유로운 개인의 목소리 적나라하게 표현 

3.4. 1970년대 이후 미국의 블록버스터 영화

 -할리우드의 악재(텔레비전 광범한 보급, 메이저 스튜디오에 관한 독점 위헌 판결 

  등)=>더욱 거대한 자본의 투입과 더욱 광범위한 배급을 통해 이윤을 확대하기 위

  한 초고예산 영화(블록버스터 영화) 제작=>위기 극복

 -스티븐 스필버그<조스>:블록버스터의 시초

 -새로운 개념의 장르 ×, 기존 미국 할리우드 전통을 확인시켜준 것에 불과


미국의 뉴시네마

1948 반트러스트 법안 통과

스튜디오 시스템 약화로 다양한 경향의 영화들이 만들어짐

뉴시네마 사조 등장 

다양한 케릭터 다양한 구성이 사회, 정치, 경제 상황과 맞물려 새로운 영화 탄생


헐리우드 주류 영화산업의 기준이 초대형 초고예산 블록버스터형 커다란 영화에만 집중되고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직도 미국의 영화하면 

블록버스터급 영화를 이야기 한다.


1960 베트남 반전운동과 인권운동 활발한시기

1969 데니스 호퍼 - 이지라이더

    마약, 히피, 모터사이클, 섹스 

    60년대 후반 미국 젊은이들의 자유로운 문화와 정신을 보여줌

    진정한 미국과 나를 찾아가는 로드무비로 뉴시네마의 아이콘이 됨

1967 아서 팬 -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원제 - 보니 앤드 클라이드)

    누벨바그 스타일에 청춘의 혈기를 더하여 미국식 “무법자”영화를 탄생

    관객은 반체제적 정치성을 높이평가

1975 스티븐 스필버그 - 죠스

    그 당시 이전까지 만들어진 영화들중 흥행 최고 기록 제작의 관건:죠스의 제작

    히치콕식 스릴러 (공포감 존재의 중요한 부분만을 클로즈업 하면서 공포심리 극대화)의 도입과 거대한 마케팅 자본의

    도움으로 블록버스터의 시초가됨

일본 

2차 세계대전 전후로 일본의 세거장 등장 (구로사와 아키라, 오즈야 스지로, 미조구치 겐지)

1951 구로사와 아키라 - 라쇼몬

    베니스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 - 세상에 일본영화를 알린 기념비적 작품

    8세기 "헤이안시대" 교보의 관문인 라쇼몬 배경 <이키루><7인의 사무라이> 등으로 세계적인 거장의 반열에 오름

1953 오즈야 스지로 - 동경이야기

    서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일본 영화감독

    직업과 현대화로 인한 일본 가족제도의 붕괴를 평생 주제로 삼음

    정적인 화면 구성과 절제된 카메라 움직임, 낮은 높이에서 인물을 잡은 다다미 숏으로 일본의 일상에 담긴 뉘앙스를

    포착 가장 인간적인 스타일로 잡아냈다.

    삶에 대한 깊은 성찰과 아시아인만이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화면 구성으로 세계의 주목을 끔

대만 뉴 웨이브

1970 ~ 1980 

    홍콩 - 대만 - 중국 3중국 의 상호작용으로 탄생

    홍콩 쉬커, 쉬안화 감독으로 대표되는 홍콩의 뉴 웨이브가 대만 뉴 웨이브에 큰 영향을 미침

1991 에드워드 영 -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

    1970 홍콩의 뉴 웨이브는 대만의 뉴 웨이브를 촉발 시키며 줌국의 제 5세대 영화의 출현으로 이어짐

    1960년 초반 대만의 폭압적 정치 상황을 배경으로 중학생 소년의 살인사건을 다룸

    당시 대만의 시대적 상황을 절묘하게 포착 <--->허우샤이오엔 - <비정성시>에 대한 화답으로 평가

    대만의 역사를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미시적인 시각으로 진솔하게 접근해 공감을 얻음

    (한국 관객들에게도 아필)

중국

1976 마오쩌뚱 사망 중국 영화학교 다시개학

1987 장이머우 - 붉은 수수밭

    중국 최초 노벨 문학삼을 수상한 모옌의<홍까오량 기족>을 영화화

    중국특유의 원색적인 붉은 색체를 배경으로 한 여인이격는 기구한 운명을 담이냄(붉은수수, 붉은고량주, 붉은 태양)

    1988년 베를린 국제 영화제 황금곰상 - 세계이목 집중

1993 첸 카이커 - 패왕별희

    일본 침략과 중국공산당집권, 문화혁명이라는 격변기 속에서 동성애적 우정과 사랑, 배신을 다룸

    비극적인 내용의 경극과 현대사를 연결시켜 예술과 역사,시대와 인생에 맞물려가는 모습을 절묘하게 포착

   **중국 5세대 영화감독

    민중들의 삶에 천착하는 새로운 경향의 영화를 만듬

디제시스 - 허구적 현실

    영화 속에서 전개되는  허구적인 세계 - 극적인 상황을 보다 적나라하게 표뎐하기위한 영화속 배경음악은 디제시스적 요소

    허위적인것임에도 당연한것으로 받아 들이게 하는 영화예술의 거짓된 진실성을 말함

핍진성 - 라틴어구: 베리 시밀리스(veri similis:진실같은)에서 유래

    텍스트가 행위, 인물, 안어등을 신뢰할만하고 개연성 있다고 독자들에게 납득시키는 정도

    SF영화역시 스스로 적립해 놓은 텍스트적인 현실에 합치되는 한 고도의 핍진성을 가진것으도 볼수있다

SF영화

   죠지 루카스 - 스타워즈

   고도의 핍진성 작용 영화의 짜임새 있는 네러티브가 <스타워즈> 의 허구적인 세계를 진실로 받아들이게함

1993 스티븐 스필버그 - 쥬라기 공원

   사실적인 허구 디제시스가 들어있음

   컴퓨터 그래픽과 실사를 자연스럽게 합성해 허구적인 진실에 대한 시각적 사실성을 높여줌

디지털 영화

1976 존 길러먼 - 킹콩 :최초의 디지털 영화

1982 스티븐 리스버거 - 트론

    본격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장면을 활용한 영화

    실사와 3D 컴퓨터 그래픽장면을 합성하는 기술을 처음 도입

1985 베리 레빈스 - 피라미드의 공포

    셜록 홈즈의 어린시절을 소재로함

    블루매트 기법을 활용한 3D컴퓨터 그래픽으로 물체의 라인이 나타나는 단점 보완

1989 제임스 케머런 - 어비스

   컴퓨터 그래픽이 획기적으로 도약을 이룬 영화 컴퓨터 그래픽 생물이 등장하는 최초의 영화

1991 제임스 케머런 - 터미네이터

    <컴퓨터 그래픽 배우 T- 1000 등장>

    액체크룸과 같은 변형 구조물로 3D 모핑 기법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1994 로버트 제멕키스 - 포레스트 검프

    포레스트 검프와 케네디 대통령의 악수장면 - 디지털화로 전환된 기록영상에서 케네디 대통령의 영상을

    분리해낸다음 모핑기술이용

    도입부의 새의 깃털이 날아오른 장면은 디지털 영화 역사에서 최고의 CG장면중 하나로 꼽힘

1995 존세라티 - 토이스토리

    월트디즈니 와 픽사의 최초 컴퓨터 애니메이션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생동감 넘치는 사실적 영상을 만들어냄

1999 앤디 와 워스쇼키 형제 - 매트릭스

    최첨단 특수효과와 컴퓨터 그래픽이 예술적 경지에 오른영화

디지털 영화 좁은의미 - 영화 제작 각 단계 모두를 디지털화한 영화

            넓은의미 - 일부분을 디지털화 한 영화

1.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영상기호와 문자기호(자연기호)가 형성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방생

   ┌─────────┐

   │ 자연언어 │문자기호 -기표와 기능의 결합이 자의적임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ㅣ   ㅣ소설을 통해 이야기를 접하느냐   ㅣ

                                                                                                 ㅣ->ㅣ영화를 통해 이야기를 접하니냐   ㅣ

   ┌─────────┐                                                             ㅣ   ㅣ이렇한 매체의 차이와 일맥상통   ㅣ

   │ 영상언어 │영상기호 -기표와 기능의 관계가 자연적, 실존적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뤼미에르 형제 영화의 아버지 이자 사실주의 영화의 아버지

멜리에스      이야기가 있는 영화의 아버지


시각적 영상언어 

넓은의미 영어 '이미지(image)'의 번역어로 모든 형태의 상 지칭 사운드같은 추상이미지 포함

좁은 의미 영상 매체에서 젼달하는 이미지로 영화, 텔레비젼,광고,만화,회화등 실제 보여지는 이미지

 

공통점과 유사점? 크리스티앙 메츠 - 영화언어에도 자연언어와 같은 언어적인 기능이 있음을 발견







다큐멘터리 영화와 비네러티브 영화를 연결 시킬때 사실주의와 형식주의의 혼합문제가 대두됨


다큐멘터리 영화를 사실주의 영화이고 네러티브가 없는 비네러티브 영화이다 라고 정의 하기도 하지만


사실주의적 경향이 강한 영화이긴 하지만 대부분 내러티브를 지니고 있음

 

뤼미에르 형제 - 『열차도착(1985)』『공장노동자의 퇴근(1895)』 -비내러티브(내러티브가 없는 단순한 기록물)


이충렬 - 『워낭소리(2008)』 구수환 -『울지마 톤즈(2010)』 마미 스나다 - 『엔딩노트(2012)』 


마이클 무어 - 『식코(2008)』:수익구조에 억메인 미국식 의료보험제도 비판

마이클 무어 - 『자본주의:러브스토리(2009)』 : 가진자들을 위한 미국식 자본주의 비판

다큐멘터리 영화에 극적 내러티브를 이용해 사회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고발


- 오늘날의 다큐멘터리는 뚜렷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다


김명준 - 『우리학교(2006)』- 일본 홋가이도에 있는 '혹가이도 조선 초중고급학교'의 일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최근 다큐멘터리영화의 경향 - 극영화보다 더 극적인구성을 취하고 있다

                             짜임새 있는 내러티브로 강렬한 메시지, 묵직한 울림을 전달


3.영화형식의 중요성

모든 사실주의적 경향의 영화일지라도 영화 형식이라는 것을 최소한이나마 지니지 않을수 없기 때문에



4.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

자가 베르토프 - 『무비카메라를 든 사나이(1929)』카메라의 렌즈와 눈과의 상관관계 를 소재로 한 영화

        카메라의 눈으로 세상을 더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키노 프라우다' 정신 구현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없이 영화적 눈인 카메라의 눈을 통해 시민들의 삶을 탐색


프레임 - 영화 화면을 구성하는 사각의 툴

        영화언어의 형식적 구성요소의 출발점. 프레임의 화면 비율 1:(1.33오이,1.85오,2.35)

        영화의 시각적 효과는 화면 비율에 의해 좌우됨

          1.33 처음 영화 탄생후 취했던 안정적인 화면구도

          1.85 와이드 스크린화를 통해 영상미를 추구하면서 사용

          2.35 가로가 훨씬 긴 편지봉투 규격(letter box)

               아이맥스 영화, 일부 70mm영화, 유럽 예술영화에서 사용

               감정을 깊이 있게 전달


테이크 - 카메라가 피사체를 찍기 시작해서 중단없이 촬영된 하나의 연속된 화면단위

        시간적 개념 포함(룽 테이크:한 화면이 시간적으로 오래 지속되는것)


컷    - 테이크를 편집실로 가져가서 잘라내는것


숏    - 잘라낸 화면을 보여주는것: 카메라와 피사체간의 공간적 거리감을 보여줌

       롱 숏, 미디엄 숏, 클로우즈업 숏.


프레이밍 - 프레임을 하는 과정으로 프레임 안에서 무엇을 어떻게 보여줄지를 다룸:기술적인 측면

        카메라의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프레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카메라의 촬영각도(angle) 

        평각(eye-level) -수평레벨에서 보여지는안정적인 화면

        앙각(low-level) - 카메라가 피사체의 시선 및에서 위로 올려보듯 찍는 촬영기법

               앙각은 인물의 도도함 ,권력의지, 허풍등을 표현

        부감(high level) 카메라의 시선을 피사체 위에다 두고 촬영하는 기법

               관객이 절대자의 위치에서 내려다보는 것 같은 효과를 줌으로써 인물의

               운명이나 숙명, 무기력항을 표현


미장센 - 화면을 아름답게 꾸미는 구성법 : 화면을 깊이 있게 촬영하는 딥포커스 기법 때문에 미장센이 중요해짐

       특정한 한 화면 속에 사물, 등장인물, 배경화면 등의 여러가지 시각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적절하게

       통제하고 배치하는가의 문제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베로이카의 이중생활(1991)』

       스토리가 아닌 느낌과 직관을 전달,주인공 내면의 감정을 음악과 영상미, 효과적인 프레임으로 전달

       1:1.85화면과 1:2.35 화면비율 두가지 버전으로 개봉


제임스 캐머런- 『아바타(2009)』전세계에 3D영화 붐을 일이킴

       3D아이맥스 70mm 필름 버전이 가장 큰 인기


박찬욱 - 『올드보이(2003)』롱테이크 격투신으로 관객들을 그 현증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임

       영국 영화 잡지 토탈필름에서 역대 싸웅씬 39위로 선정


우디 앨런 - 『미드나잇 인 파리(2011)』도입부의 롱숏(설정숏)주인공들이 어떤 공간적인 배경에서 이야기를 풀어 

       나갈지 관객들에게 알려줌


톰 후퍼 - 『레미제라블(2012)』 배우들이 노래 부르는 장면을 클로우즈업으로 잡아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

       클로우즈업을 통해 관객의 주관적 감정을 탁월하게 이끌어냄


장훈 - 『고지전(2011)』다양한 촬영 테크닉으로 전투 장면 묘사

       부감 촬영으로 담아낸 고지전 장면은 강렬한 시각적인 스펙타클 선사

       전쟁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시련이라는것을 표현함


곽경택 - 『친구(2001)』앙각을 통해 친구들의 관계가 우정에서 위압적인 관계로 변해가는 과정을 표현


이명세 - 『인정사정 볼 것 없다(1999)』남성 중심의 액션영화를 새로운 미학으로 풀어냄

       장면 하나 하나가 화가의 그림을 보는듯한 아름답고 비장한 영상미를 선사한다.

       영화만이 가능한 독특한 미장센을 보여줌



사실주의,비 내러티브 형식주의 ,내러티브 비고


뤼미에르형제

보여주는 영화 멜리에스 

이야기 중심의 영화 비고

요즘 영화들은 볼거리도 제공하고

이야기거리도 제공하고 있으나 영화의 성향이 볼거리에 촛점을 마추고 있는지 이야기거리에 촛점을 마추고 있는지 구분하여 볼 필요가 있다.

리들리 스콧(2000)『글레디에이터』

CG로 제현된 로마의 콜로세움

웅장한 볼거리로 보여주는 영화의 시대를 다시 열었다는 평가를 받음. 하지만 여전히 내러티브 영화로 분류되는 이유

-볼거리들을 한곳으로 묶어주는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존재

73 회 아카데미상 5개 부문 수상

볼거리 중심의 영화라도 스토리가 있어야 효과적으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이창동(1999)-『박하사탕』

스토리를 플롯의 형식으로 전개하며 한개인의 삶에 80년대 사회가 미친 영향을 극적으로 보여줌


쿠엔틴 타란티노()-『킬빌 Vol.1』

1편은 복수의 서막으로 복수의 발단과 전개를 다룸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들은 영화형식의 새로움과 낯섬을 보여주는 독특한 플롯으로 관객들을 매혹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1972)-『대부』

내러티브가 뛰어난 작품

잘 짜연진 연출과 각본 ,음영이 드리워진 비쥬얼한 스타일,슬픔과 향수로 마음을 울리는 메인테마 마피아의 눈으로 마피아의 세계를 본영화 대부 2편은 뛰어난 내러티브로 1편보다 훌륭한 속편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과거 아버지의 모습(인간적인보스)과 현재 자신의 모습(배신한 형도 죽이는 냉혹한보스)이 회상형식으로 교차편집 되며 극적 대비를 이루며 보여짐

장르영화

이야기로 부터 출발한 특정 체계로 주제, 양식, 극적구성,분위기등이 유사해 관객이 그 영화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익숙하게 받아들일수 있음

독립영화

특정한 제작 배급망을 벗어나 독립적으로 만들어진 영화

세상의 다양한 단면들을 엿볼 수 있음 배용균(1988)-『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대학미술교수인 감독이 기획,제작,각본,연출,촬영,편집등 전 과정을 혼자 처로항으로써 한국 영화계에 충격을 던저준 작품

스토리중심의 다른 영화와는 달리 구도의 과정을 정적이면서도 회화적인 화면과 상징적인 묘사로 보여줌 제42 회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영화' 부문에 선정 제42 회 스위스 로카르노 국제 영화제 그랑프라 수상

하위문화와 영화 사회가 다양화되면서 문화 속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 하위문화 출현

지배문화 고급문화 또는 지배적인 대중문화와 대립되거나 구별되는 문화로 볼 수 있음

하위문화가 필요한 이유:하위문화는 문화의 획일화를 막아주고, 전체 문화에 새로운 에너지와 영감을 불어 넣어줌

하위문화가 사회에 미치는영향: 하위문화의 영화는 관객이 자신을 표현하고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가 됨

ex) 청소년,노년층,로큰롤 문화 등등....

하위문화를 충실하게 반영하는 영화

하위문화는 창조적인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소재적 기반 - 세대적인 구성, 특정 직업단의 문화, 특정 지역에 관련 된 문제등

강영철(2011)『써니』 청년세대 관련된 문화

대니보일(1996) -『트레인 포스팅』스코틀렌드 가난한아이들 배경

하위문화에 표현으로 끝나지 않고 지배적인 전체 문화에 새로운 자극과 영향을 주기도 한다.

하위문화를 자극하고 유발하는영화v 짐 셔먼(1975)『로키 호러 픽처 쇼』 등의 컬트적인 영화

영화를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찾게 만들며 생산에 관여하게 만드는 효과

-수용층을 매니악하게 만들어 냄

오위선(1986)『영웅본색』 우리나라에 홍콩누아르 선풍 일으킴 

컬트문화

패러디 다른 영화의 특정장면을 내 영화속 한 장면으로 연결시키는 형식적 특성 공유 기성작품의 내용, 스타일의 모방을 통한 풍자와 해학, 비판정신에 초점 새롭게 창조 샘 레이미(1982)『이블데드』- 자신의 영화 패러디(감독 본인이 구축한 장르적 관습을 파괴하며 풍자와 해학 정신을 보여줌

리들리 스콧(1979)『에이리언1』 SF공포영화의 새장을 염 현란한 영상미를 추구한 공포영화

제임스 캐머런(1986)『에이리언2』 촘촘히 안배된 연출로 완성도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액션영화

데이빗 핀처(1992)『에이리언3』 스피드에 주력

장피에르 주네(1997)『에이리언4』 독특한 상상력을 발휘해 온 감독의 특징이 엿보임

같은 소재의 서로 다른 장르적 활용, 관습과 규칙의 새로운 해석과 재해석을 패러디 시리즈로 평가할 수 있음

패스터시 혼성모방으로 단순한 짜집기, 단순한 모방에 그치는 경우가 많음 『총알을 탄 사나이』,『못말리는 비행사』,장규성(2002)『재밋는영화』

오마주 존경,경의 를 뜾하는 말

자신의 작품에서 다른 누군가의 작품속 장면을 차용함으로써 그 감독 및 영화에 대한 존경을 표현하는 것 브라이언 드 팔마 『레스트 투킬』

히치콕 감독의 『싸이코』 욕실 사건 장면을 그대로 인용 하며 존경 표현

컬트 영화 특정한 집단에 의해 영광적인 지지를 받은 영화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선으로 영화와 세상을 보게 하는 기회제공 주요영화

스토리 어떤 사물이나 사건, 현상에 대해서 일정한 내용을 가지고 하는 말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구조 (ex:한사람의 연대기) 원래자리로

플롯 사건을 인과 관계에 따라 필연성 있게 엮는 방식.

영화의 영상을 통해 시청각적으로 표현된 사건의 질서

플롯의 방법에 따라 주제의 전달 강도와 극적 긴장감이 달라짐 원래자리로

5개부문 의상,음향,시각효과상,작품상,남우주연상 원래자리로

내러티브 스토리나 플롯 구조 뿐만 아니라 관찰자의 시점,

서술자와 이야기 세계의 주인공, 사건들과의 관계 등으로 이루어짐

스토리나 플롯을 단순히 포함하는 것 만이 아닌, 플롯의 전략,시간과 공간의 재구성,미장센,음향효과,카메라 기술 그 모든 것 을 포함. 원래자리로

문화 한 사회의 개인이나 집단이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 정신적 과정의 산물

한 사회의 문화는 어느정도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원래자리로

컬트 특정한 집단이 어떤 문화현상에 대해 열렬한 반응을 보이는것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구조 (ex:한사람의 연대기) 원래자리로



1 영화제작의 요소들

ㄱ. 기술적 요인들 

   카메라, 조명, 음향기기, 컴퓨터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첨단장비등.

  기술이 창의적인 아이다어와 결합되어 활용는 방식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짐


ㄴ.사회적 요인들

  영화제작을  공동 작업으로 감독 및 수백명의 스태프와 연기자들의 협업을 통해 완성



프로듀서 - 영화예산, 스태프와 배우의 개런티등 전체적인 아우트라인을 잡음.

촬영감독 - 카메라로 영상촬영

조명감독 - 조명을 통해 장면의 색감, 질감을 나타냄.

프로덕션 디자이너 - 감독이 찍으려고 하는 전체적인 색감과 질감을 컨트롤

동시녹음기사 - 대사녹음

믹싱부서 - 대사, 효과음을 관객들이 가장듣기 좋은 사운드로 맞춤

마케팅,홍보대행사 - 영화의 마케팅, 홍보담당



2. 영화의 제작 단계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영화가 동시다발적으로 제작,홍보되면서 3단계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음.

   

   

프리 프로덕션 - 영화를 기획,시나리오, 촬영준비단계(영화의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

   영화의 아이디어, 소재 찾기 과정 (뉴스, 역사소설, 일상의 일들, 만화, 소설)이 가장중요

   시놉시스(문자) - 영화의 기획의도, 주제, 줄거리, 등장인물 케릭터, 배경등으로 구성(한페이지정도)

   트리트먼트(문자) - 이야기를 구체화하고 장면별로 시분화하는 작업

   시나리오 (문자)- 신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장면을 묘사하는 지문과 대사가표기되어 있다.

   콘티(그림) - 시나리오를 영상화 하기위해 카메라의 이동,배우의 움직임, 영상의 톤등을 세분화한 사전 시각화한 그림대본

       배우와 스탭들에게 올바르고 빠른 의사전달을 위해 필요

   헌팅 -콘티를 토대로 영화 촬영에 필요한 장소를 미리 알아보고 섭외하는 것

   영화 제작 발표회(크랭크인) - 영화의 시작을 매스컴에 알리면서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유발시키는 사전 홍보 역할

프로덕션 - 촬영 및 후반제작 과정(본격적인 촬영 시작)

  촬영 - 공동작업의 현장으로 배우, 촬영, 조명, 동시녹음, 연출, 소품 등 전문가 들이 동시참여

         감독과 촬영감독은 카메라 숏, 카메라 앵글, 화면구도, 깊이감, 카메라 움직임, 조명,색체표현,렌즈와 필름의 

         종류 등 모든 것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조명 - 2차원의 영상을 3차원의 환상으로 변화시켜주는 결정적인역할, 볓과 그림자 색을 조율하고, 통제,창조

         항으로써 영화의 분위기를 만들어냄

         (그림자를 강조한 어두운 조명 : 스릴러, 따뜻한 조명과 색감 :밝고 경쾌한 분위기 연출)

  후반제작과정 - 편집, 

         영화음악 - 영화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기획단계부터 같이 기획되기도 함

                    스텔리 큐브릭 감독(영화음악은 영상의 풍부함을 부가시켜주는 필수적인 요소다)

포스트프로덕션 - 영화 홍보 ,시사회 및 배급(현대영화의 흥행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


살인의 추억 봉준호    - 사회적으로 외면 당하는 소재를 영화화함

킹스 스피치 톰후퍼    - 각본과 편집의 승리

블루        데릭 저먼 - 청각적인 영화

아저씨      이정범    - 와이드 릴리즈(개봉 첫주부터 많은 수의 스크린을 확보해 단기간 내에 수익을 뽑아내는 

                        배급방식)으로  개봉된 최초의 한국영화


과학 기술의 진보, 예술가의 창의적인 노력, 사업가적 마인드의 결합으로 발전

1.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영화산업 - 재화의 사용측면

   영화는 극장에서 한정 상영되므로 부분적 공공재

   TV,비디오등 다양한 통로로 영화가 전파되면서 공공재적 성격이 강해지고 있음.


2.정보재로서의 영화산업  - 재화의 형식 측면

  a. 영화는 경험재 

  b. 반복적인 소비가 제한되는 상품

  c. 영화는 사치제


영화의 사회적 기능 

 a. 거울 기능 - 영화가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는 기능

 b. 왜곡된 거울기능 - 영화가 사회를 반영할 뿐만 하니라, 사회의 모습을 바꿔가는 기능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 문제점을 관객들에게 알려줌으로써 사회의 변화를 주도


  -부러진 화살 - 사법부에 대한 불신과 심판이 주제의식.

                     사법부의 문제점에 대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이슈 제공

  - 결혼이야기 - 성에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을 통해 새로운 남녀관계의 상 제시.


3. 할리우드 영화산업

-1952년은 할리우드 영화산업 : 텔레비전 네트워크가 처음으로 1년 내내 미국 전역으로 방송을 하기 시작한 해. 와이드 스크린과 스테레오 사운드가 등장했으며, 이전에 비해 제작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칼라 필름이 등장.

- 수직통합(vertical integration) : 영화산업의 중요한 영역, 즉 제작, 배급, 상영의 세 가지 영역을 하나의 영화사가 통제한다는 특징

  미국의 뉴시네마

1948 반트러스트 법안 통과

스튜디오 시스템 약화로 다양한 경향의 영화들이 만들어짐

뉴시네마 사조 등장 

다양한 케릭터 다양한 구성이 사회, 정치, 경제 상황과 맞물려 새로운 영화 탄생


헐리우드 주류 영화산업의 기준이 초대형 초고예산 블록버스터형 커다란 영화에만 집중되고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직도 미국의 영화하면 

블록버스터급 영화를 이야기 한다.

- 스튜디오 시스템 - 장편영화 제작에 유리한 제작 및 배급의 산업체계(토마스 인스 : 할리우드 영화계 거물 1882 -1924)

   ㄱ. 장르 영화

   ㄴ. 스타 시스템(star system) : 영화 자체의 줄거리보다 인기 있는 스타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영화의 흥행에 영향.

- 블록버스터 - 액션과 스펙터클이 강한장르를 선택해 초고예산을 투입해 만들어진 영화 

    대규모의 마케팅과 홍보를 통해 전 세계에서 동시에 개봉하는 와이드 릴리즈 방식으로 제작비, 마케팅 바용을 단기간에 회수

    헐리우드의 위 세가지 시스템 공식을 잘따른 영화  - 어벤져스 

-창구효과(window effect) : 극장에서 상영이 종료된 후에는 홈 비디오나 DVD, 그리고 케이블 텔레비전과 지상파 텔레비전 등의 또 다른 통로로 다시 관객들과 만난다. 이렇듯 한 편의 영화가 여러 통로를 통해서 단계적으로 제공됨으로써 연속적인 이윤을 창출하는 것 을 ‘창구효과(window effect)’라고 한다.

4. 한국의 영화산업

1954 입장세 면세조치

1959 국산영화 장려

1961 : 박정희정권 -영화사 통폐합

1962 : 영화법 공포

1967 : 스크린 쿼터제 실시

1969

연간 6편 이상의 한국영화 상영과 연간 90일 이상의 

상영일수 준수 의무화

1970년

연간 3편 이상, 총 상영일수 30일 이상 의무화

1973년

연간상영일수 1/3 이상 (121일) 의무화

1985년

연간상영일수 2/5이상(146일), 인구 30만 이상의 

시지역의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와의 교호상영 의무화

2006년

상영일수(연간 146일에서 73일) 절반 축소


1973 : 영화진흥공사 설립


-특징 : 1990년대 이전에는 원시적인 산업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함.

-1985 : 5차 개정영화법 - 허가제 -> 등록제, 검열 - > 심의, 수입 편수 제한 폐지

-1985 : 한미영화협상 - 영화시장 개방결정

-1986 : 6차 개정영화법 - 영화시장 개방 반영

-1987 : 우리나라 최초의 UIP 직배영화 - 위험한 정사. = 한국영화 산업 심각한 타격

-1995년 영화 진흥법은 영화 제작을 서비스업 -> 제조업으로 업종 분류 +  다양한 형태의 세제와 금융해택.

   

   한국영화 중흥의 전제조건 형성

-2000년대 : 스크린쿼터에 의한 의무적인 상영관을 확보하게 되면서 한국 영화는 지속적으로 관객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케이퍼 무비 - 범죄자들이 무언가를 훔치기로 모의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 을 복잡한 플롯으로 표현하는 갱스터 ,범죄영화의 하위장르

대중(mass) : 여러명이 모여서 똑같은 생각을 한다..라는것은 의미로

       수동적인 존재가 포함되어 있는 말


관객(spectator) : 스펙터클한 볼거리를 수동적 위치에서 쳐다보는 구경꾼 을 의미한다.

       이것도 또한 수동적 족재라는 의미 포함




문화 : 자연적인 상태에 있는 무언가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한것

      정치,경제, 사회, 예술, 도덕등 모든 인간적인 산물이 포함

      사회 및 상황, 역사적 시점에 따라 시시각각 변함

대중문화 : 대중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전해주는 문화

      고급문화와는 다른 삶의 영역을 다루고 있음

      시시각각 변할 수 밖에 없음

대중영화 :영화는 그 시회에서 형성된 대중문화의 관련 속에서 수용됨

      영화는 그 자체를 통해서 우리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준다

          늑대소년-소녀를사랑하는 순수한 소년

          아이언맨- 나라를 구하는 영웅

          글라디에이터 - 훌륭한 검투사 등

      이렇한 것들을 통해 영화는 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

      우리는 영화를 통해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키고 확장시킨다.

문화와 대중문화는 그 사회 및 구성원과의 관계속에서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름누아르 :  범죄와 폭력을 다루면서, 도덕적 모호함이나 성적 동기에 초점을 맞추는 일군의 영화

       를 통해서 비열한 사회적 분위기 인간의 탐욕을 묘사해 곽객들에게 경각심을 불러 일으킴

       할리우드의 고전적인 필름 누아르 시기는 일반적으로 

       1940년대 초에서 1950년대 말에 걸쳐있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사조에 뿌리를 둔 우울한 흑백풍 스타일과 관련이 깊은데, 

       많은 스토리들이 대공황시기의 범죄소설인 하드보일드파로부터 뻗어나왔다.


홍콩누아르 : 홍콩 스타일의 <필름 느와르(film noir)>라는 말에서 따온것이다.


코스툼 플레이 :  영화,애니메이션이나 만화의 캐릭터, 혹은 인기 연예인들이 하고 있는 의상을 꾸미어 입고 

       촬영회나 행사, 기타 장소에서 놀거나 '전시'하는 행위이다.


플래쉬 몹 : 플래시 몹(flash mob)이란 특정 웹사이트에 갑자기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을 뜻하는 

       플래시 크라우드(flash crowd)와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 집단인 스마트 몹(smart mob)의 합성어이다. 

       서로 모르는 불특정 다수가 인터넷과 전자 메일, 휴대전화 등의 연락을 통하여 약속된 시간에, 약속된 장소에 모여, 

       짧은 시간 동안 주어진 놀이나 행동을 취하고는 금세 제각기 흩어지는 것을 말한다.


플래쉬 몹과 법 : 대한민국 법률상 '학문, 예술, 체육, 종교, 의식, 친목, 오락, 관혼상제 및 

       국경행사에 관한 집회(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제15조)'에 한하여 집시법 제6~12조가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플래시몹은 불법이 아니다. 다만 플래시몹을 가장하고 시위를 하려 한다면 당연히 집시법의 적용대상이 되며,

       이는 엄밀히 말하자면 플래시몹이 아니다.


생산자 - 미디어 소유권 프랑크 푸르트학파(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

       미디어 소유자의 의도가 그 미디어를 통해 강하게 전달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


텍스트 - 텍스트 그 자체의 이데올로기성에 주목

       이야기의 구성 및 이야기 속에 숨겨진 의미에 주안점


수용자 - 수용자 측면에 초점을 맞춤(영국 문화주의자)

       수용자들이 텍스트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가에 주목


히치콕 감독 - 현대영화의 시작 관객들을 적극적으로 영화속으로 끌어들임 맥거핀

        관객의 성향이 수동적 존재에서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이게 됨(수용자 : 능동적인

역할이 커지면서 생산자, 텍스트, 수용자 시이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상호 텍스트 : 텍스트들간의 연결관계를 지칭  

        줄리아 크리스테바 - 서로간의 얽혀있는 텍스트들 간의 관계가 상호텍스트라고 함     

        영화속 텍스트와 영화속박의 텍스트 가 상호작용 할 수 있다.

        고전 영화보다 상징성이나 텍스트 측면에서 더 복잡하고 다양하다.

        리메이크 ,다른매체간의 교류


각색 : 소설 또는 다른 원작을 영화화 할경우

        텍스트의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되 다른 의미를 붙여 넣는 과정

        충실한 각색 - 원작 그대로 유지

        다원적 각색 - 틀만유지 새로운 내용

        변형적 각색 -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중요한 일부만 바꿈으로서 새로운 주제의식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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