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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4-1]/소프트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 [제2강]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by boolean 2016.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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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 [제2강]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유지보수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활동 일체 또는 절차

누가 어떤 활동을 언제 하는지를 정의

개발 조직은 적당한 프로세스 모델을 보유하여 공통의 개발 문화와 공통의 기술을 제공하여야 함

프로세스 모델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 전체 프로세스의 이해에 도움을 줌
  • 구조화된 방법을 개발에 적용
  • 자원 사용에 대한 사전 계획을 가능하게 함
  • 자원사용을 통제할 수 있음
  • 시스템 개발 과정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음
  • 주요 프로세스 활동

    소프트웨어 명세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운영상 제약 조건을 정함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함
    소프트웨어 검증 고객이 원하는 것을 수행하는지 검사함
    소프트웨어 진화 소프트웨어를 변경함 (유지보수)

    고려사항

    • 개발 조직마다 프로세스가 다름
    •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다름
    • 대형 시스템의 경우에는 부분마다 다른 프로세스를 적용

    폭포수 모델

    • 선형 순차 모델, 고전적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라고도 함
    • 기본적으로 각 단계는 병행 수행되지는 않고 거슬러 반복되지 않으며 한 방향으로 진행됨
    • 실제로 수정을 위한 재작업을 위해 앞 단계로의 피드백이 불가피

    타당성 조사

    •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투입 비용 대비 이익을 평가
      1. 조직 측면의 타당성 :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충족하는가
      2. 경제적 타당성 : 비용 대비 수익 효과가 큰가
      3. 기술적 타당성 : 정해진 시간 안에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
      4. 운영의 타당성 : 운영/사용 능력과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 가능성 판단
    • 시간적 제약과 정신적 압박강이 존재
    • 타당성 조사 보고서 : 문제의정의,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해결 방안과 기대효과, 비용과 인도 날짜 등을 포함

    요구 분석과 명세

    •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로 무엇을 개발할지 결정
    • 요구사항이란?
      1.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나 능력
      2. 명세서나 계약서에 명시되어야 함
    • 요구사항 명세서(SRS) : 의뢰자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정확하고 일관성 있으며 완전해야 함
    • 요구사항 명세서의 구성
      1. 시스템의 목적과 범위: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대안을 제시
      2.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3. 기타 제약 조건 등

    설계와 명세

      'what'을 'how'로 변환하는 작업
    • 요구사항들을 구현 작업에 적합하게 명확하고 조직화된 구조로 바꾸는 것
      설계 단계의 구분
    •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 프로그램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설계 방법
    • 전통적 설계 방법 : 구조적 분석의 결과에 구조적 설계 방법을 적용
    • 객체자향형 설계 방법 : 객체지향 기술을 적용하여 설계함

    코딩과 단위 테스트

    • 설계 결과를 프로그램으로 작성함
    • 구현된 모듈이 명세서를 만족하는지 테스트하여 확인함
    • 고려 사항
      1. 코딩 표준의 준수
        • 조직이 정한 레이아웃, 주석의 사용 , 변수나 함수 이름 등
        • 테스트 절차의 준수
        • 테스트 계획의 작성, 테스트 방법과 테스트 수준의 결정 등
        • 코드 인스팩션
        • 코드의 정적 분석 방법

    통합과 시스템 테스트

    • 모듈들을 통합하여 점증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감
    • 통합과 테스트 작업은 점증적 방식으로 함
    • 최종적으로 완성된 시스템이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1.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 수행
      2. 일반 소프트웨어의 경우 독립적 테스트 팀이 수행하며 베타 버전을 릴리스 함
      3. 주문형 소프트웨어의 경우 실제 사용 환경을 시뮬레이션한 후 개발자와 고객 사이에 제품의 인수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질 때 까지 수행(인수 테스트)
    • 베타 테스트
      1. 고객의 실제 사용 환경에서 수행
      2. 제품의 출시 전에 미리 제품을 평가 받음

    인도와 유지보수

    • 인도는 실제 사용을 위해 고객에게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것
    • 유지보수
      1. 고객이 사용한 후 폐기되기 전까지 일어나는 수정 및 보완 활동
    • 유지보수 대신 소프트웨어 진화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함
      1. 주로 일반 소프트웨어에 사용되는 용어
    • 유지보수 노력이 적게 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

    유지보수의 종류

    수정 유지보수
    (corrective maintenance)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것
    적용 유지보수
    (adaptive maintenance)
    변경된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한 것

    완전 유지보수
    (perfective maintenance)

    기능이나 성능의 개선을 위한 것

    예방 유지보수
    (preventeve maintenance)

    유지 보수성을 높이기 위한 것

    폭포수 모델의 장단점

    장점
    • 선형 모델로 단순하고 이해가 쉬움
    • 단계별로 정형화된 접근 방법과 체계적 문서화가 가능
    •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명확히 알 수 있음
    단점
    •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작성해야 함
    • 변경을 수용하기가 어려움
    • 시스템의 동작을 후반에나 볼 수 있음
    • 대형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어려움
    • 문서화를 위한 노력이 지나침
    • 위험 분석 결여, 일정의 지연 가능성이 큼


    반복 진화형 모델

    초기 버전을 만들고 요구사항을 정제하여 새로운 버전을 개발하는 작업을 반복하면서 시스 템을 완성해 가는 방식
  • 분명한 요구사항과 시스템의 범위를 정하는 노력이 선행됨
  • 한 번의 진화 단계에서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요구사항을 보완
  • 최종 버전이 나온 후 유지보수 단계로 들어감

    고려사항

  • 50만 라인 이하의 중소형 시스템에 적합
  • 대형 시스템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경우에 적합
  • 폭포수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프로토타이핑 방법을 먼저 적용하기도 함

    반복 진화형 모델의 장단점

    장점단점
    요구사항이 완성되지 못한 경우에도 초기 버전을 만들 수 있음. 차츰 명확한 요구사항을 도 출해 나감
  • 관리적 관점에서 개발 비용의 예상이 힘듦. 재작업으로 인해 종료 시점이 늦춰질 가능성이 큼
  • 공학적 관점에서 반복되는 수정 작업이 소프트웨어 구조에 악영향을 주어 유지보수에 문제 가 생기게 됨
  • 점증적 모델과의 비교

    공통점차이점
    반복 진화형 모델반복작업을 통해 생명주기가 진행됨요구사항이 불안정하고 명확하지 못할 때 사용
  • 개발이 진행되면서 요구의 변화를 수용함
  • 명확히 이해할 수 없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할 때 사용
  • 한꺼번에 모든 기능을 포함해 인도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
  • 점증적 모델요구사항의 중요도에 따라 요구사항을 나누고 작업 순서를 정함
  • 중요한 요구사항을 먼저 개발함
  • 조금씩 개발하면서 여러 번의 릴리스가 일어남
  •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방법

  • 개발 초기에 요구사항을 완전히 파악하기가 매우 어려움
  • 사용자는 소프트웨어의 입·출력과 처리 기능을 자세히 요구하지 못함
  • 개발자도 운영체제 호환성이나 상호작용 형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듦
  • 프로토타이핑 방법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좋은 방법
  • 빠른 계획과 빠른 설계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실행을 통해 평가하고 요구사항을 보완함

    프로토타이핑의 종류

  • 진화적 프로토타이핑(evolutionary prototyping)
    잘 알고 있는 부분부터 시작하여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완제품을 만드는 방법
  • 일회성 프로토타이핑(throwaway prototyping)
    프로토타입을 고객과의 의사소통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경우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장단점

    장점단점
  •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 소프트웨어의 개발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음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이 명확해 짐
  • 기능적 요구사항 외에도 성능이나 유용성 등의 품질 요구를 할 수 있음
  • 시스템을 미리 사용함으로써 사용자 교육 효과가 있음
  • 개발 단계에서 유지보수가 일어나는 효과가 있음
  • 문서화가 힘들며 관리자는 진척 사항을 제어하기 힘들어짐
  • 점증적 모델(incremental model)

    여러 개의 모듈들로 분해하고 각각을 점증적으로 개발하여 인도하는 방식
  • 각 모듈을 점증이라 하며 핵심 모듈을 먼저 개발하고 인도함
  • 선형 순차 모델을 여러 번 적용하고 그 결과를 조합함
  • 진화형 모델과 다른 점은 개발 일정을 미리 계획할 수 있으며 여러 점증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다는 점과 시스템 릴리스가 시간차를 두고 계속된다는 점임

    점증적 모델의 장단점

    장점단점
  • 중요한 점증이 먼저 개발되므로 사용자는 시스템을 이른 시기에 사용
  • 릴리스 방식이 요구사항 변화에 대응하기 용이함
  • 점증들은 점차로 규모와 기능이 축소되어 관리가 어렵지 않음
  • 먼저 개발되는 중요 부분이 반복적으로 테스트됨
  • 기능적으로 분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 적당한 크기의 점증들로 나누기 어려움
  • 점증을 개발하기 전에 명확한 요구사항을 정의해야 함
  •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전체 생명주기에 프로토타이핑과 위험 분석을 계획적으로 사용하여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목 적을 가짐
  • 반복 진화형 모델의 확장 형태로 주기적으로 순환되는 구조
  • 가장 중앙의 원을 타당성 조사 단계, 다음 원을 요구사항 정의 단계, 그 다음 원을 설계 단 계로 생각할 수 있음
  • 각 단계는 목표와 대안 → 대안의 평가(위험 요소 분석) → 개발 → 다음 단계 계획으로 구 성됨

    고려사함

  • 나선형 모델은 위험 관리를 지원하는 프로세스의 프레임워크(프로세스 생성기)로 개발 조직 에 맞춰 변형될 수 있는 모델
  • 위험은 프로젝트 수행이나 제품의 품질에 악영향을 주는 잠재 요소이며, 실험적이고 복잡한 대형 프로젝트에 위험 관리를 적용하면 적당함

    나선형 모델의 장단점

    장점단점
  • 대형 프로젝트에서 위험 관리를 통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프로젝트 특성이나 개발 조직에 맞게 변형될 수 있음
  • 경험이 부족하여 충분히 검증되지 못했음
  • 모델 자체가 복잡함
  • 프로젝트 관리가 어려움
  • V 모델(그림 2-6)

  • 폭포수 모델의 확장 형태로 분석이나 설계 단계에 상응하는 테스트 단계가 존재
  • 테스트 작업을 중요시하여 적정 수준의 품질 보증을 지원함

    특징

  • 개발 단계의 작업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작업을 수행
  • 생명주기 초반부터 테스트 작업을 지원
  • 코드뿐만 아니라 요구사항과 설계 결과도 테스트할 수 있어야 함
  • 폭포수 모델에 비해 반복과 재처리 과정이 명확함
  • 테스트 작업을 단계별로 구분하므로 책임이 명확해 짐

    애자일 방법(agile method)

  • 변화를 수용하고, 협업을 강조하며, 제품의 빠른 인도를 강조하는 반복적 방법
  • 문서화 작업보다 코드를 강조함, 문서보다 소프트웨어 자체에 집중할 것
  • 요구사항의 변화는 불가피하고 이것에 대응하는 것이 현실적
  • 기존의 개발 프로세스는 설계 기간이 길며 재작업시 오버헤드가 크다는 생각
  • 요구사항이 바뀌기 쉬운 중소형의 비즈니스 시스템이나 전자 상거래 응용에 적합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대표적인 애자일 방법의 하나 좋은 실천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적용할 것을 주문

    XP의 실천 기술(practices),실행지침

  • 작고 빈번한 릴리스, 빠른 피드백과 지속적 개선
  • 고객도 개발 팀의 일원이 됨
  • 프로세스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방법
  • 단순한 설계와 테스트 선행 개발
  • 코드의 품질 개선을 위해 리팩토링을 제안
  •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 두 사람이 짝이 되어 한 사람은 코딩을 다른 사람은 검사를 수행
    -코드에 대한 책임을 공유 코드 개선을 위한 리팩토링을 장려함
    -비형식적인 검토를 수행 생산성이 떨어지지 않음
  • 테스트 선행 개발(test-first development) -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고 이것을 통과하는 코드를 만들 것
    - 요구사항은 스토리 카드로 표현되고 스토리 카드는 태스크들로 분해되며 태스크 별로 테스 트 케이스를 만듦
    - 요구사항과 코드와의 관계가 명확해 짐
    - 기존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유입되지 않도록 통합 테스트를 강조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재사 용함
    01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 중 요구분석 단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질적 첫 단계이다.
    ② 소프트웨어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기술하는 단계이다.
    ③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목표를 명확히 도출하는 단계이다.
    ④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기술하는 단계이다.
    정답 | ④
    해설 |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기술하는 단계는 설계 단계이다.
    02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개발자가 보고 있는 상황에서 행하는 시스템 테스트 방
    법은?
    ① 알파 테스트 ② 베타 테스트
    ③ 단위 테스트 ④ 구조 테스트
    정답 | ①
    해설 | 주문형 소프트웨어의 경우 알파 테스트를 인수 테스트라 한다. 일반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불특정 다수이기 때문에 독립적 테스트 팀이 수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03 장래의 유지보수성 또는 신뢰성을 개선하거나 오류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 결함
    을 찾아 수정함으로써 미리 예방해 두는 목적의 유지보수 형태는?
    ① 수정 유지보수 ② 적응 유지보수
    ③ 완전 유지보수 ④ 예방 유지보수
    정답 | ④
    해설 |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 적응 유지보수, 발견하지 못했던 오류를 수정하
    는 것이 수정 유지보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완전 유지보
    수이다.
    04 폭포수 모델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① 변경을 수용하기 어려움
    ② 문서화를 위해 지나친 노력을 소모하는 경향
    ③ 초기에 요구사항을 명확히 작성해야 함
    ④ 프로젝트 진척사항의 관리가 어려움
    정답 | ④
    해설 | 선형 순차 모델로 단순하며 각 단계별 산출물을 통해 진행상황을 알 수 있음
    05 폭포수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선형 모델로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다.
    ②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다.
    ③ 요구사항 변경을 쉽게 수용할 수 있다.
    ④ 프로젝트 초기에 요구사항을 완전히 작성할 필요가 있다.
    정답 | ③
    해설 | 폭포수 모델은 변경을 수용하기에 적합한 형태가 아니다.
    06 다음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중 어떤 단계에 관한 것인가?
    ① 타당성 조사 단계 ② 요구 분석 단계
    ③ 설계 단계 ④ 유지보수 단계
    정답 | ③
    해설 | 요구 분석 단계에서는 그 자체가 요구사항이 아닌 이상, 구현 방법인 ‘how’를 기술
    하지 않는다.
    07 점증적 개발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요구사항 변화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
    ② 개발이 완전히 종료된 후에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③ 요구사항들을 적당한 크기의 점증들로 나누기가 쉽지 않다.
    ④ 점증들을 통합하면서 반복적 테스트 작업이 이루어진다.
    정답 | ②
    해설 | 점증적 모델의 장점 중 하나는 핵심 기능의 점증을 먼저 구현함으로써 사용자가 이
    른 시기에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08 나선형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
    ② 반복적으로 개발을 지원하며 프로토타이핑 기법을 이용함
    ③ 작업 순서는 선형적이며 타당성 조사, 요구 분석, 설계, 코딩, 유지보수 순임
    ④ 대형 소프트웨어에 적합하며 프로젝트나 조직에 맞게 변형될 수 있음
    정답 | ③
    해설 | 나선형 모델은 중앙에서 시작하여 나선형으로 진행되는 반복 진화형의 확장 형태임
    09 애자일 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요하는 소프트웨어
    ② 반복적 개발 방법
    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④ 단순한 설계
    정답 | ①
    해설 | 보안이나 안전성 등을 요구하는 시스템의 개발에는 적당하지 않으며 중소형의 비즈
    니스 시스템이나 전자상거래 응용의 개발에 적합하다.
    10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과의 관련성이 가장 적은 것은?
    ① 애자일 방법 ② 위험 관리 ③ 짝 프로그래밍 ④ 리팩토링
    정답 | ②
    해설 | 짝 프로그래밍, 테스트 선행 개발, 리펙토링은 XP의 주요 실천 기술들이다.
    11 반복 진화형 프로세스 모델을 확장한 형태로 전체 생명주기에 걸쳐 일련의 프로토
    타이핑과 위험 분석을 계획적으로 사용하여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하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
    소화하려는 목적을 가지는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은 무엇인가?
    ① 점증적 모델 ② 애자일 방법 ③ V 모델 ④ 나선형 모델
    정답 | ④
    해설 | 나선형 모델의 장점은 큰 위험을 안고 시작하는 대형 프로젝트에서 위험 관리를 통
    해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이다.
    정리하기
    01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유지보수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활동들의 절차
    02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실제 프로세스의 추상화된 요약 표현
    03 설계 단계는 무엇인가?
    요구사항 명세서에 표현된 ‘what’을 ‘how’로 변환하는 단계로 요구사항들을 구현 작업에 적
    합하게 명확하고 구조화된 표현으로 바꾸는 단계
    04 점증적 프로세스 모델은 무엇인가?
    요구사항의 중요도에 따라 시스템을 여러 개의 모듈들로 분해한 후 각각을 개발하여 인도하
    는 방식
    05 나선형 프로세스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하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려는 목적을 가지는 것
    06 XP의 주요 실천 기술은 무엇인가?
    개발주기의 잦은 반복, 고객의 참여, 짝 프로그래밍, 단순한 설계, 리팩토링 등
    07 테스트 선행 개발이란 무엇인가?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한 후 이것을 통과하는 코드를 만드는 것
    
  • Q1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 중 요구분석 단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 1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질적 첫 단계이다.
    • 2 소프트웨어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기술하는 단계이다.
    • 3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목표를 명확히 도출하는 단계이다.
    • 4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모듈의 내부 구조를 기술하는 단계이다.
    확인
    정답 및 해설
    정답입니다.
    정답 : 4번
    모듈의 내부 구조를 기술하는 단계는 설계 단계이다. 
    Q2 시장에서 판매될 일반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할 때, 가망 사용자들에게 베타 버전을 릴리스하여 테스트하도록 한다. 이러한 테스트를 무엇이라 하는가?

    • 1 알파 테스트
    • 2 베타 테스트
    • 3 단위 테스트
    • 4 구조 테스트
    확인
    정답 및 해설
    정답입니다.
    정답 : 2번
    베타 테스트는 제품의 출시 전에 미리 제품을 평가받기 위한 것이다.
    Q3 장래의 유지보수성 또는 신뢰성을 개선하거나 오류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 결함을 찾아 수정함으로써 미리 예방해 두는 목적의 유지보수 형태는?

    • 1 수정 유지보수
    • 2 적응 유지보수
    • 3 완전 유지보수
    • 4 예방 유지보수
    확인
    정답 및 해설
    정답입니다.
    정답 : 4번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 적응 유지 보수, 발견하지 못했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 수정 유지보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완전 유지보수이다.
    Q4 폭포수 모델의 문제점이 아닌 것은?

    • 1 변경을 수용하기 어려움
    • 2 문서화를 위해 지나친 노력을 소모하는 경향
    • 3 초기에 요구사항을 명확히 작성해야 함
    • 4 프로젝트 진척사항의 관리가 어려움
    확인
    정답 및 해설
    정답입니다.
    정답 : 4번
    폭포수 모델은 선형 순차 모델로 단순하며 각 단계별 산출물을 통해 진행상황을 알 수 있음.
    Q5 애자일 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 1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요하는 소프트웨어
    • 2반복적 개발 방법
    • 3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4단순한 설계
    확인
    정답 및 해설
    정답입니다.
    정답 : 1번
    보안이나 안전을 요구하는 시스템의 개발에는 적당하지 않으며 중소형의 비즈니스 시스템이나 전자 상거래 응용의 개발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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